중대본 회의에서 특별재난 지역 선포 등 정책수단 총 동원하라 지시

〔중부매일 김종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집중호우 사태 피해대책과 관련, '특별재난지역 선포 등 정책 수단을 모두 동원해 후속 조치를 신속하게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집중호우로 산사태가 발생한 경상북도 예천군 일대를 찾아 수해 피해 현황을 점검했다. 이날 새벽 해외 순방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윤 대통령은 서울 광화문 청사에서 '집중호우 대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한뒤 곧바로 예천을 찾아 피해상황을 점검했다.

윤 대통령은 중앙재난 안전대책 본부회의에서 "비통하고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 이번 폭우로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분들에게 위로 말씀을 드린다"며 "지금 상황을 모두 엄중하게 인식하고 군경을 포함한 가용자원을 총동원해야 한다. 특히 구조가 신속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현장에서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주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어 "산사태 취약지역등 위험 지역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사태를 키운 것으로 판단된다"면서 "위험 지역 진입 통제와 선제적 대피를 작년부터 거듭 강조하고 있지만 현장에서 재난 대응의 기본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 지역이 위험해질 수 있는 상황이 되면 선제적으로 판단해 빨리 안전한 지역으로 이동·대피시켜야 하고, 또 위험 지역으로의 진입은 교통 통제, 출입통제를 시켜서 위험 지역으로는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인명 피해를 막는 기본 원칙이라는 것은 다 알고 있다"고 선제적 대응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중대본 회의에서 특별재난 지역 선포를 언급하면서 충청권 피해지역에 대한 특별재난 지역 선포 가능성에 관심이 모아진다.

여당인 국민의힘도 피해지역에 대한 재난지역 선포 등을 거론중이어서 충청권에 대한 재난 지역 선포 가능성이 엿보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