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8일까지 축산물 유통업체 단속
73명 동원…관광지·먹거리차·휴게소 등도 포함

[중부매일 이성현 기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충북지원이 육류 소비가 증가하는 여름 휴가철을 맞아 17일부터 다음달 18일까지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 식육 및 축산물 가공품의 원산지 표시 위반행위에 대한 일제 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일제 점검 기간에는 축산물을 대량으로 취급하는 수입·유통업체, 식육가공업체 등을 우선 단속한다.

또 사람들이 많이 찾는 유명 관광지 축산물 판매장과 전문 음식점, 행사장 주변 먹거리차(푸드트럭), 고속도로 휴게소 내 열린 매장(식품판매업체) 등도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농관원충북지원은 이번 일제점검에 특별사법경찰관 73명과 농산물명예감시원을 동원해 ▷외국산을 국내산으로 판매하는 행위 ▷원산지를 혼동하게 하거나 위장 판매하는 행위 ▷음식점에서 육우·젖소를 한우로 속여 판매하는 행위, 원산지를 표시하지 않은 행위 등을 단속한다.

단속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 통신판매업체 모니터링, 수입축산물이력정보 조회 등을 통해 위반 의심 업체를 선정하고, 단속현장에서 원산지를 판별할 수 있는 돼지고기 검정키트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농관원충북지원은 원산지를 '거짓표시'한 업체는 형사입건 후 검찰 기소 등 절차를 거쳐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되며, 원산지를 '미표시'한 업체에 대해서는 1천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밖에도 원산지를 거짓표시하거나, 2회 이상 미표시 한 업체에 대해서는 업체명과 위반사항 등을 농관원 및 한국소비자원 누리집에 공표한다.

조백희 농관원충북지원장은 소비자들도 농축산물 구입 시 원산지를 확인하고, 원산지표시가 없거나, 원산지 표시가 의심될 경우 전화(☎ 1588-8112) 또는 농관원 누리집(www.nags.go.kr)으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