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공주 방문 수해농가 위로… 국무회의서 특별재난지역 선포 언급

〔중부매일 김종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18일 오후 충남 공주를 방문해 수해 지역 피해를 점검하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무회의를 통해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피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조만간 충청권 피해지역에 대한 재난 지역 선포가 예상된다.

윤 대통령은 국무회의 모두 발언을 통해 "대통령으로서 마음이 무겁다. 돌아가신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과 피해를 입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번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 "고 고개숙였다.

윤 대통령은 이어 "정부는 모든 가용 자원을 총동원해 구조와 복구 작업, 그리고 피해자 지원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 "면서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피해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복구인력, 재난 관련 재원, 예비비 등 정부의 가용자원을 모두 동원하겠다 "고 총력전을 지시했다.

집중호우 피해 현장 방문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충남 공주시 탄천면 비닐하우스 농가를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집중호우 피해 현장 방문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충남 공주시 탄천면 비닐하우스 농가를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이어 "전례없는 이상기후에 지금까지 해 온 방식으로는 대응할 수 없다"면서 "천재지변이니 '어쩔 수 없다' 이런 인식은 버려야 된다. 평소에도 체계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디지털 모니터링 시스템을 갖추어야 된다 "고 대응 방식 변화를 설명했다.

윤 대토령은 "(재해대책 마련)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범정부 차원에서 협업하고 전문가들이 참여해야 된다 "면서 "모든 관계 부처와 지자체는 장마가 완전히 끝날 때까지 한순간도 긴장의 끈을 놓지 말아야 한다 "고 강조했다. 이날 국무회의에선 수해 피해 복구를 위한 비용 등도 논의됐는데 예산의 적절한 사용에 대해서도 윤 대통령의 지시가 이어졌다.

윤 대통령은 "국민의 혈세는 재난으로 인한 국민의 눈물을 닦아 드리는데 적극적으로 사용되어야 한다 "고 전방위적 지원을 지시하면서 "이권 카르텔, 부패카르텔에 대한 보조금을 전부 폐지하고, 그 재원으로 수해복구와 피해보전에 재정을 투입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