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재해 타 지역과 달리 '인재' 가능성… 현장발언 등 당국 조사 영향 고려인 듯

집중호우 피해 현장 방문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충남 공주시 탄천면 비닐하우스 농가를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집중호우 피해 현장 방문에 나선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충남 공주시 탄천면 비닐하우스 농가를 둘러보고 있다.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종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연일 수해지역 방문을 통해 재해 방지 총력전을 펴고 있는 가운데 수해 참사 지역인 청주 방문을 하지 않아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진다.

19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수해 피해가 심한 충남 공주, 논산을 지난 18일 오후 방문해 피해점검을 했다. 이 과정에서 윤 대통령은 피해주민들을 위로하고 복구작업을 벌이던 장병들도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그 전날인 17일에는 해외 순방후 귀국한 당일임에도 불구하고 경북 예천 피해 현장을 찾아 피해 주민들을 위로했다. 윤 대통령이 이처럼 수해 현장을 잇달아 방문하면서도 인사 참사가 벌어졌던 충북 오송 지하차도 현장을 방문하지 않았다.

윤 대통령의 이같은 동선에는 이번 수해에 대한 대통령 입장이 반영됐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8일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집중호우로 침수 위험이 있는 저지대의 출입 통제와 선제적 대피에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란다 "고 선제적 대응을 지시한 바 있지만 오송 지하차도 참사는 사실상 이런 선제적 대응이 이뤄지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지난 17일 중대본 회의에선 "국민의 안전을 담당하는 공무원들은 집중호우가 올 때 사무실에 앉아만 있지 말고 현장에 나가서 상황을 둘러보고 미리미리 대처해 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그러나 오송 참사는 사전 대처가 이뤄지지 못했다.

결국 오송 지하차도 참사가 자연재해로 판단되는 다른 수해지역과는 달리 '인재 '혹은 '관재 ' 가능성에 방점이 찍히면서 대통령 방문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만약 윤 대통령이 오송 지하차도 참사 현장을 찾아 어떤 메시지를 내놓을 경우 그 것이 향후 조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해석도 가능한 대목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