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천성남 기자〕대전시의 핵심 전략산업 육성 금융기반 마련을 위한 기업금융중심은행?(가칭)대전투자금융㈜의 밑그림이 제시됐다.

시는 25일 용역사(대전세종연구원?(재)벤처캐피털타운, 이와이컨설팅)의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금융중심은행과 (가칭)대전투자금융㈜ 설립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회의는 이장우 대전시장의 주재로 은행설립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인 윤창현 국회의원(국민의힘)과 정태희 대전상공회의소 회장을 비롯한 추진위원회 위원, 워킹그룹 전문가가 참여하여 용역사의 용역결과를 청취하고 이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먼저 대전시는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투자재원 공급을 통해 지역의 핵심 전략산업과 딥테크 및 스타트업의 혁신성장을 견인할 전국 최초 (가칭)대전투자금융㈜ 설립에 대한 밑그림을 내놨다.

설립 형태는 대전시 출자기관으로 주식회사인 신기술사업금융회사이며 자본금은 500억(중소기업육성기금 400억원, 펀드 회수금 100억 원) 원으로 대전시가 100% 출자하고 민간자금 1천억 원은 자금운용의 레버리지효과를 위해 모(母)펀드 자금으로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용역을 통해 시가 제시한 (가칭)대전투자금융㈜ 설립 및 운용계획을 살펴보면, '지역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투자중심 기술금융리더' 비전 아래 3대 전략 9대 추진과제를 담고 있다.

주요업무는 투자와 융자(특별출연)이며 투자에는 직접투자와 간접 투자로 구분하고 직접투자(GP 전반적인 펀드운용을 맡는 주체)는 높은 기술력을 보유한 장래성이 높은 기업에 대한 투자와 핵심전략(바이오헬스, 국방, 나노반도체, 우주항공산업) 등 정책 맞춤형 지역기업들의 혁신성장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기업금융중심은행'설립은 윤석열 대통령의 지역공약이자, 민선 8기 대전시 100대 핵심과제로 벤처혁신기업들의 성장?지원을 위해 과학기술 인프라가 풍부한 대전에 본사를 둔 맞춤형 벤처투자 전문금융기관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동위원장인 윤창현 국회의원은 "(가칭)대전투자금융㈜는 지역 금융투자의 기초를 다지고, 기업금융 중심 은행은 지역의 산업은행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은행과 (가칭)대전투자

금융㈜의 신속한 설립을 위해 책임감을 갖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태희 대전상공회의소 회장은 "자본은 기업 성장의 필수적인 요소로 지역에 금융기관이 설립되면 기업 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되고, 일자리가 창출되어 창의적 인재들이 잠재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대전의 금융기관 설립을 위해 지역의 역량을 최대한 결집하여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장우 대전시장은 "산단조성, 기업유치와 더불어 대전이 가진 인프라와 경쟁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도록 하는 마지막 퍼즐이 바로 금융기관이 될 것"이라고 말하며, "아무도 도전해보지 않은 어려운 길이지만, 첫 성공 사례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