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오송 지하차도 참사 간담회 관련 자료사진. 본문과 직접적인 연관 없습니다. /중부매일DB 
오송 지하차도 참사 간담회 관련 자료사진. 본문과 직접적인 연관 없습니다. /중부매일DB 

충북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이 주장한 오송 지하차도 참사 원인 규명을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이 무산됐다.도의회 민주당 의원 7명은 지난달 31일 기자회견을 통해 오송 참사 특위 구성을 제안했다.이들은 "오송 참사는 인재를 넘어선 관재"라며 "도의회 차원의 특위를 구성하고 진상 규명을 위한 행정사무 감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도의회 국민의힘 의원들은 즉각 반발했다.민주당 의원들의 특위 주장은 진실 규명을 빙자한 정쟁 시도라고 공격했다.국민의힘 소속 황영호 도의회의장은 지난 2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의회 의장단 및 상임위원장단 회의에서 오송 지하차도 참사 관련 조사 특위를 구성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그 이유로 검찰이 수사 중인 사항에 대해 특위를 구성하고 조사에 나설 경우 조례상 저촉되는 부분이 있는 점, 수해 복구 등 행정력을 집중해야 하는 상황에서 특위를 운영할 경우 실효성 부족한 점 등을 들었다.대신 오송 참사 유가족 지원을 위한 상임위원회 활동을 강화하는 등 집중 호우 피해 지원과 재발 방지 대책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황 의장은 민주당 의원의 특위 제안에 순수성이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황 의장은 "민주당 의원들이 의회 내에서 논의도 없이 기자회견을 통해 특위구성 등을 요구한 것에 대해 안타까운 입장"이라며 "진실 규명을 빙자한 정치권의 무분별한 정쟁 시도는 단호히 배격한다"고 강조했다.국민의힘 충북도당도 이날 성명을 통해 "민주당 도의원들은 도정과 관련해 사사건건 딴죽걸기, 근거 없는 의혹 제기를 중단하고 집중호우 피해 복구를 위해 발 벗고 나서야 한다"며 "도민을 위한다면 진상 조사는 전문가에게 맡기고 공직자 본연의 임무로 돌아와야 한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반격했다.임영은 부의장 등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특위 구성이 불발된 것은 합의가 아닌 의회 구성상 의원 숫자에서 밀린 결론"이라며 "소수당으로서 앞으로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의 진상 규명 요구를 정쟁으로 봐서는 안 된다.집행부를 감시하고 견제하는 도의회 본연의 기능"이라고 말했다.

둘 다 맞는 말이다.충북도의회의 여야 간 다툼은 당연하다.건전한 논쟁을 통해 최상의 목적을 달성하는 게 민주주의다.다수결 원칙이지만 소수의 의견도 존중해야 한다.여야는 적이 아닌 경쟁자이기 때문이다.

오송 참사는 관재로 확인됐다.그렇다고 유가족의 아픔을 정쟁 수단으로 이용하면 안 된다.도의회는 오송 참사 유가족과 집중 호우로 피해를 입은 도민 지원에 앞장 서야 한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