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충주시민연대(대표 신의섭)가 김영환 충북도지사의 주민소환을 촉구했다.

이 단체는 16일 성명서를 통해 "지난 2022년 지방선거에서 김영환 도지사가 당선되면서 충북도정은 혼선과 혼란, 분노와 좌절의 연속이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충주시민연대는 "지난 3월 7일 김영환도지사는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방식과 관련, 제3자 변제에 동조하면서 '나는 오늘 기꺼이 친일파가 되련다'라는 망언으로 도민의 자존심과 명예에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안겨 줬다"고 주장했다.

또 "친일파 망언으로 곤혹을 치렀음에도 반성과 자중하지 않고 3월 30일 제천지역에 산불이 발생했을 때 충주의 한 식당에 술을 먹고 노래를 부르는 어처구니 없는 행각을 벌였다"고 덧붙였다.

특히 "오송참사 하루 전날인 7월 14일 집중호우로 재난 비상 3단계 상황임에도 김 지사는 지역을 이탈해 서울에서 만찬을 즐겼다"며 "7월 15일 오송 참사는 상황보고를 접수했음에도 현장을 찾지 않은 김 지사의 안이하고 무책임한 행태로 인해 발생한 인재였다"고 주장했다.

충주시민연대는 "김영환 도지사는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책임져야 하는 본연의 직무를 헌신짝처럼 내동댕이 쳤고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친일 망언으로 도민의 신뢰를 상실했다"며 "무능, 무책임할 뿐 아니라 식민지의 아픔을 망각한 망언으로 충북도민의 신뢰를 배신한 김영환 지사를 역사의 심판대에 세워 역사의 정의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