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지검에 고소장 접수

오송지하차도 참사 생존자 11명으로 구성된 생존자협의회가 16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송지하차도 참사 생존자 11명으로 구성된 생존자협의회가 16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궁평2지하차도 참사는 인재·관재"라며 "중대시민재해처벌법을 적용해 책임자를 엄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신동빈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오송지하차도 참사 생존자들이 사고 협의회를 구성하고 책임자 엄벌을 요구했다.

오송지하차도 참사 생존자 11명으로 구성된 생존자협의회는 16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궁평2지하차도 참사는 인재·관재"라며 "중대시민재해처벌법을 적용해 책임자를 엄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 생존자는 "사고 당시 생존만을 위해 발버둥 칠 때 시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존재하는 기관들은 현장에 없었다"며 "중대재해처벌법이 명확한 만큼 말단 직원들에 책임을 떠밀지 말고, 제대로 처벌해 달라"고 했다.

협의회는 기자회견에서 ▷인재 및 관재에 대한 철저한 원인규명 ▷관련 책임자 엄벌 ▷공직기강 확립 및 시스템 보강, 관련 공무원 근무환경 개선 ▷수사과정 생존자들에게 공유 등을 요구했다.

생존자 협의회는 "피해자 피해회복의 첫 걸음은 가해자 처벌"이라며 "꼬리 자르기 없는 철저한 진상규명이 생존자와 희생자분들의 유가족분들이 하루라도 빨리 일상으로 돌아가는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협의회는 기자회견을 마친 후 오송지하차도 참사 희생자 시민분향소가 마련된 청주시도시재생허브센터 1층으로 이동, 합동분향을 진행했다. 이후 청주시 서원구 청주지방검찰청을 찾아 고소장을 제출했다. 고소 대상은 김영환 충북지사, 이범석 청주시장, 이상래 행복청장(이상 중대재해처벌등에관한법률 위반), 충북도소방본부 직무대리, 김교태 충북경찰청장, 정희영 청주흥덕경찰서장(이상 직무유기)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