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룸버그 통신 서면 인터뷰에서 밝혀

〔중부매일 김종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는 동시에 '불법적인 핵, 미사일 개발로 북한 정권이 고립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16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최근 블룸버그 통신과 서면 인터뷰를 통해 북핵문제, 한미일 경제협력 방안등에 대한 견해를 밝혔다.

인터뷰에서 윤 대통령은 북핵 문제와 관련,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는 한미 양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의 분명하고 변함없는 목표이며, 국제사회는 어떠한 경우에도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북한의 지속적이고 불법적인 핵·미사일 개발에는 반드시 대가가 따르며 북한 정권의 고립과 체제 위기만 심화될 것임을 깨닫게 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오는 18일 한미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는 윤 대통령은 "확장억제와 관련해 한미일 간 별도의 협의에도 열려 있는 입장 "이라면서 "이번 한미일 정상회의에서는, 3국 공급망에 대한 정보 공유와 함께 조기경보시스템(EWS) 구축 등 구체적인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어 한미일 경제협력에 대해 "먼저, (한미일 3국은) 공급망의 회복력 강화를 위한 협조체제를 보다 공고히 해나갈 계획이다. 미래의 성장동력이 될 AI(인공지능), 퀀텀, 우주 등 핵심신흥기술 분야에서 공동연구 및 협력을 진행하고, 글로벌 표준 형성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갈 것." 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별도 설명 자료를 통해 "확장억제 관련, 우리 정부는 한미 양자 협의체인 핵협의그룹(NCG)의 조기 정착과 논의 심화에 집중하고 있다 "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