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 회의가 여당 의원들의 불참 속에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 전체 회의. /중부매일DB

14명의 생명을 앗아간 오송 참사가 발생한 지 한 달이 지났다.국회는 오송 참사의 진상규명은커녕 정쟁에만 몰입해 유가족을 두 번 울리고 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지난달 25일 오송 참사 등 현안 질의를 벌일 예정이었다.하지만 여당인 국민의힘이 김영환 충북도지사와 이범석 청주시장의 참고인 출석을 반대해 8월 16일로 일정을 미뤘다.당시 국민의힘은 충북지사와 청주시장은 수해 복구를 진두지휘해야 하기 때문에 출석시킬 수 없다고 주장했다.정치권은 충북지사와 청주시장은 국민의힘 소속이어서 당원을 지켜야 한다는 보호 본능이 작용했다고 꼬집었다.

지난 16일 열린 행안위에서도 여야는 참고인을 놓고 다시 맞붙었다.이날 행안위는 오송 참사와 새만금 잼버리 등 현안을 다룰 예정이었다.이번엔 여야 입장이 뒤바뀌었다.국민의힘이 요구한 전북지사의 참고인 출석 요구를 더불어민주당이 반대해 회의가 무산됐다.전북지사는 민주당 소속이다.김영환 충북지사와 이범석 청주시장은 참고인 출석을 위해 이날 국회에서 대기했지만 행안위가 파행되자 되돌아갔다.

국회는 오송 참사의 원인 규명을 외면하고 네탓 공방만 일삼는 꼴불견을 연출해 비난을 자초했다.국민의힘 간사 이만희 의원은 "(야당이) 충북지사의 출석을 강하게 요구하면서 전북지사 만큼은 안 된다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면서 "충북지사 (전체회의 참고인) 참석도 동의를 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 간사 강병원 의원은 맞받아쳤다.강 의원은 의사진행 발언을 통해 "오송지하차도 사망 사건 후 바로 다음 주에 현안 질의를 하자고 제안해 7월 25일로 날짜까지 잡았다 그런데 국민의힘에서 충북지사와 청주시장을 출석시킬 수 없다고 했다"고 반박했다.

지역에서는 여야 모두 자당 소속 자치단체장의 행안위 참고인 출석을 반대하는 정쟁만 일삼아 오송 참사의 원인 규명과 책임자 처벌이 한 달이 지나도록 제자리에서 겉돌고 있다고 비판이 쏟아진다.

유가족들은 분노했다.이경구 오송참사유가족협의회 공동대표는 "오송 참사가 한 달이 됐는데 국회 현안 질의가 자꾸 미뤄질수록 국민에게 잊힐 것 같아 안타깝다"고 했다.유가족들은 참사 이후 트라우마와 생활고를 겪고 있으나 누구도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고 호소했다.

오송 참사 생존자 11명으로 구성된 생존자 협의회는 지난 16일 참사 당시 블랙박스 영상을 추가 공개하고 "한 달이 넘도록 밝혀진 것도 책임지는 사람도 없다"며 충북지사와 청주시장, 행복청장, 충북경찰청장 등 6명을 중대재해처벌법 위반과 직무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유가족과 생존자협의회는 꼬리 자르기 없는 제대로 된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국회는 정쟁을 멈추고 오송 참사 진상규명에 힘을 쏟아야 한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