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아이들 면역력 높이기

겨우내 움츠렸던 몸과 마음이 활짝 펴지는 계절,봄이 성큼 다가왔다.그동안 집안 생활을 많이 하던 아이들은 바깥에서 지내는 시간이 늘어나겠지만 정작 엄마들은 아이들 건강을 걱정하기 마련이다.
감기나 아토피,알레르기 비염 등 환절기만 되면 아이들을 괴롭히는 질환들이 복병처럼 나타나기 때문이다.
봄철 아이들을 위협하는 질환과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습관을 한의학적 관점으로 알아본다.

▶찬바람(나쁜 기운)이 몸에 닿아 생기는 감기 = 봄철 아이들이 감기에 자주 걸리는 가장 큰 이유는 오랜 실내 생활을 끝내고 유치원 및 초등학교 등에서 새로운 단체생활을 시작하기 때문이다.

감기는 일반적으로 기후 변화나 스트레스 등으로 신체 면역력이 감소하면서 생긴다. 한방에서는 감기를 한자 그대로 '찬바람(나쁜 기운)'에 의해 피부의 조절 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가장 큰 원인으로 꼽고 있다.

▶건조한 환절기에는 더 심해지는 아토피성 피부염 = 한방에서는 아토피성 피부염을 '몸 안에 뭉친 열이 독을 만들기 때문'으로 보고 있다. 몸 속 깊숙이 내재한 열독이 없어지지 않고 남아 있다가 피부로 표출되고, 열독이 없어지지 않는 한 계속 재발하게 된다는 것이다.

아토피성 피부염을 한방에서 '태중열독'의 준말인 '태열'이라고 바꿔 부르는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라고 한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증상에 따라 다르지만 건조한 환절기에는 더욱 증상이 심해지는 경향을 보인다.

▶알레르기 비염, 감기와 혼동하지 마세요! = 재채기, 코 막힘, 콧물 등의 증상을 주로 보이는 비염은 보통 감기의 합병증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다.

알레르기 비염에 자주 걸리는 아이들의 특징은 속에 열이 많아 찬 곳에 눕기를 좋아하며 아침에 재채기와 콧물이 많이 난다. 또한 코감기를 달고 살거나, 늘 코가 막혀 있고, 코 막힘이 심하면서 감기가 나았는데도 가끔 미열이 있다.

비염은 오래 되면 두통과 집중력 저하를 유발하기 때문에 아이가 산만해지기 쉽고 정상적인 학습 능력발달에도 지장을 줄 수 있다.

▶면역력 키우는 생활습관 = 집안의 환기를 자주 시키고 아이들에게 영양가 있는 음식을 골고루 먹이면서 규칙적인 운동을 시키는 것은 언제나 중요한 건강 유지법이다.

또한 피부 보호 및 면역 향상을 위해서는 '건포마찰'이 좋다. 마른 수건으로 손발 끝에서부터 심장 쪽으로, 배꼽을 중심으로 시계방향으로 둥글게, 또는 수건의 끝을 양손으로 잡고 등 부위의 사선 방향으로 따뜻해질 때까지 매일 아침 10분씩 피부를 마사지하듯 문지르면 된다.

건포마찰을 꾸준히 해주면 피부와 폐가 단련돼 감기에 걸리지 않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 연합뉴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