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헌 컴퓨터를 버리거나 중고로 팔 때는 개인 정보 유출에 조심하세요"

PC에는 사용자의 주민등록번호나 은행 거래 내용 등 개인정보들이 자연스럽게 남을 가능성이 적지 않다. 아웃룩(Outlook)과 같은 메일 관리 프로그램을 쓴다면 지인들의 연락처와 주소 등도 하드디스크에 차곡차곡 쌓인다.

이런 PC가 쓰레기장이나 중고 시장을 통해 다른 사람의 손에 들어가면 '리니지' 사태처럼 명의 도용 피해가 날 위험이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최근 파이낸셜 타임스(FT)의 보도에 따르면 영국 레스터 대학의 범죄학 교수 마틴 길은 인터넷 등을 통해 산 중고 컴퓨터 6대에서 은행 계좌와 개인 사업 내역 등의 민감한 정보를 복원할 수 있었다고 밝힌 바 있다.

하드의 내용을 모두 '갈아엎는' 포맷(formating)은 이 같은 문제의 예방책이 못된다.

IT업체인 한국 후지쯔의 한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포맷은 하드 내 파일의 위치를 표시하는 FAT(File Allocation Table) 정보를 완전히 삭제할 뿐"이라며 "원 데이터(Raw Data)는 일반인의 생각과 달리 계속 하드에 남아 있다"고 설명했다.

포맷된 하드는 컴퓨터에 지식이 있는 사람이 시중의 데이터 복원 소프트웨어를 쓴다면 충분히 복구가 가능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 같은 '정보 유출'을 막는 길로는 복구를 못 하도록 하드 자체를 파괴하는 방법이 있다.

헌 PC를 내놓기 전 하드에서 실제 정보를 저장하는 자성(磁性) 물질인 둥근 모양의 미디어(media)를 빼내 망치 등으로 산산조각 내는 것이다.

하드를 의미 없는 정보로 덮어쓰는(overwrite) 방법도 있다.

포맷과 달리 하드 내의 예전 정보를 새 내용으로 완전히 대체하는 원리라 1번만 덮어써도 하드의 복구가 크게 어려워진다. 3번 반복하면 민간 기술 수준에서는 복원이 불가능해질 정도다.

하지만 이런 '하드디스크 영구삭제 솔루션'은 아직 국내에서 일반 소비자용 제품이 없고 업무용 PC를 중고로 매각하기 전 핵심 정보를 지우려는 기업 및 정부기관용으로만 공급되고 있다.

하드디스크 삭제 솔루션을 판매하는 IT 보안 업체 데이터텍의 한 관계자는 "금융 정보 유출 등이 걱정되는 일반 PC 사용자라면 한 번만 하드를 덮어써도 충분하다"며 "정보 보호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개인용 제품도 점차 보급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