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국민 담화문 통해 "국민불안감 해소에 최선"

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
한덕수 국무총리가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
[중부매일 장중식 기자] 일번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기 사작된 가운데 정부가 대국민 담화를 발표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24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통해 "오염수 방류가 아예 없었다면 가장 좋았겠지만, 지금 상황에서 국민 여러분께서 과도하게 걱정하실 필요는 없다는 것이 전세계 전문가 공통된 의견"이라며 "정부를 믿고, 과학을 믿어주시기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해 IAEA와 국제원자력 학계, 그리고 우리 전문가들은 일본 정부가 앞서 발표한 조치에 따라 방류한다면 한국은 크게 걱정할 이유가 없다고 보고 있다"며 "자연상태에 존재하는 방사능보다 미미하고, 태평양을 한바퀴 돌아 우리나라로 들어오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만에 하나의 문제 가능성까지 고려하여 철저하게 대비하겠다"며 "앞으로 30여년간 계속될 방류 과정에서도 투명하고 책임감 있게 정보를 공개하기를 기대하고 촉구한다"고 전했다.

특히 오염수 방류 후 2주일에 한번씩 우리 전문가를 현지 IAEA 사무소에 파견해 일본이 IAEA 안전기준을 지키고 있는지, 이상상황이 발생하지 않는지 지켜보기로 했다.

구체적으로 일본 측이 방류와 관련된 데이터를 1시간에 한번씩 업데이트해 우리 정부에 전달하기로 했고, 이상상황 발생시 신속한 정보공유를 위한 핫라인도 구축했다.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이날 오후 1시 3분께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해양 방류를 시작했다. 방류되는 오염수는 200t 규모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