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밭대 강희정 교수, KR갤러리에서 9월15일까지

선우영, 조선화, 조선범.
선우영, 조선화, 조선범.

〔중부매일 장중식 기자〕제78주년 광복절을 맞아 '북한미술 명작전'이 KR갤러리(인사동 낙원상가 옆 상명빌딩 4층)에서 열려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 15일부터 9월말 추석 연휴까지 이어지는 이번 전시회에서는 선우영, 최하택, 정창모, 김성민, 조민석, 오영성, 리경남 등 북한미술의 최고 작가로 알려진 화가들의 작품 40여점 전시되었다.

김성호, 조선화, 대동강변의 겨울
김성호, 조선화, 대동강변의 겨울

㈔한중경제통상진흥원이 주관하는 이번 전시회에는 소장자인 강희정 교수(한밭대 경제학과)의 작품을 비롯, 중국의 왕순 회장(아얼빈그룹) 등이 직접 평양에서 수집한 소장품들이 함께 선보였다.

이번에 출품된 조선화, 유화, 보석화, 수예 등 다양한 종류의 작품들이 각각 우리나라의 수려한 산수와 민속적 풍경들을 묘사하고 있다.

문성림, 유화, 대동강가에서
문성림, 유화, 대동강가에서

강희정 교수는 1990년대 중반, 베이징의 중국인민대학 박사과정 시기부터 통일부의 공식 허가를 받아 북한미술을 수집하기 시작했으며, 중국 내 북한미술 소장자 및 갤러리와도 지속적인 교류관계를 이어오고 있다.

1998년 현대유람선 내 북한상품센터를 총괄하였던 대북사업가협회인 '한민족물자교류협회' 사무총장을 맡은 바 있으며, 강남고속터미널 광장 상가에 있던 북한상품 상설전시장 '남북한평화물산관' 대표를 역임했다.

지난 1998년 전국 현대백화점 순회 전시를 총괄했던 강 교수는 1940년대 이후에 제작된 북한미술에 대한 감정 및 평가에 있어 국내 최고 수준의 권위자로 평가받고 있다.

선우영, 조선화, 해칠보 무지개다리
선우영, 조선화, 해칠보 무지개다리

한·중 경제교류를 위해 지난 24일 3박4일간의 일정으로 출국한 강 교수는 “광복 78주년을 맞아 이념과 사상을 넘어 한민족의 정서에 고스란히 남아있는 백두산의 기상과 조선범의 위용, 북녘의 사계 등 예술혼을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키워드

#가볼만한곳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