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대전시장, 에든버러축제 관람
이장우 대전시장, 에든버러축제 관람
〔중부매일 천성남 기자〕이장우 대전시장은 26, 27일 이틀 동안 영국 에든버러 페스티벌을 관람하고 내년도 대전 0시 축제 콘텐츠 강화를 구상하는 등 행보를 하고 있다.

이 시장은 에든버러 페스티벌 현장에서 직접 해외 공연자를 섭외하고, 0시 축제 주 무대인 원도심과 지하상가 공간 활용법에 대해서도 구상 중이다.

에든버러 축제(Edinburgh Festival)는 매년 8월 개최되는 여러 문화 예술축제의 총칭으로, 1947년 제2차 세계대전으로 상처받은 국민들을 치유하기 위해 시작됐다.

축제는 3주 동안 이어지며 세계에서 온 공연팀들의 에든버러 국제페스티벌, 각국의 군악대가 펼치는 밀리터리 타투, 연극·댄스·서커스 등 여러 장르의 공연이 진행되는 프린지 페스티벌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이 시장은 이틀 동안 에든버러 현지에 머물며 프린지 페스티벌과 축제의 핵심 콘텐츠인 군악대 밀리터리 타투 등을 관람했다.

에든버러 축제는 전 세계 70만 명의 공연자들이 320만 명의 관람객에게 질 높은 공연을 선보인다. 예산은 총 180억 원이 투입되며 약 37배인 6천700억 원의 경제효과, 고용 효과는 7천여 명에 달한다.

이 시장은 "내년에는 대전 원도심 소공연장 등을 전사적으로 활용하고, 대전문화재단과 시 예술단을 연계해 유료 공연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해보자"라며"낮 시간대 지하상가 공연을 확대하고,글로벌 축제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해외 공연자 섭외에도 적극 나서야 한다"라고 말했다.

공연장 전체의 효율성에 대해서 이 시장은 "원도심 일부 공간에 차별화되고 수준 높은 프린지 무대가 조성 돼야 한다"라며 "원도심 일대의 공연장을 사전에 협의해 전역에서 공연과 축제가 이뤄질 수 있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 시장은 28일 에든버러 로버트 앨드리지(Robert Aldridge) 시장을 예방하고 이후 자매도시인 스웨덴 웁살라로 이동해 첨단 과학시설 등을 둘러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