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 같은 풍경 속 시원한 바람 맞으며 힐링해요

편집자

하늘은 높고 말은 살찐다는 천고마비[天高馬肥]의 계절 가을이 다가오고 있다. 높고 푸른 하늘과 선선한 바람이 불어오는 계절, 비록 길어진 여름 덕분에 가을을 즐길 수 있는 날이 예전보다 많이 줄어들었지만 여행 계획을 잘 세운다면 가을은 최적의 날씨 속에서 많은 추억을 남길 수 있는 최고의 계절이다. 하지만  계획을 세우고 막상 떠나려고 하니 어디로 가야 할지 막막한 사람들이 많다. 글로벌 명품 여름축제인 보령머드축제로 뜨겁게 달구었던 보령에는 가을에 사랑하는 가족 또는 연인, 친구들과 함께 떠나기 좋은 숨은 비경의 명소가 있다. 가을에 감성으로 충만하고 온가족이 함께 힐링할 수 있는 보령의 대표 가을 여행지를 소개한다.

 

무창포해수욕장 신비의 바닷길
무창포해수욕장 신비의 바닷길


▷신비의 바닷길이 열리는 무창포해수욕장

무창포해수욕장은 1928년 서해안에 처음으로 만들어진 해수욕장이다. 달력에 작게 적혀있는 음력 날짜로 매달 1일과 15일 전후 바닷물이 빠져나가면 '석대도'까지 1.5㎞에 이르는 바닷길이 S자 모양으로 열려서 사람들 사이에서 '신비의 바닷길'로도 유명한 곳이다.

해수욕장 근처에는 무창포타워, 닭벼슬 섬 등 해넘이 명소가 5곳이나 있을 정도로 풍경이 아름다운 곳이기도 하다.

또한 오는 9월 1일~ 3일까지 무창포해수욕장 일원에서 열리는 '제23회 무창포신비의바닷길축제'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축제이다.

특히 약 1천개의 횃불을 들고 바닷길을 걸으며 전통어업 방식을 재현하는 '바닷길 횃불체험'은 이번 축제의 백미로 2일 오후 9시 30분 바닷길 체험구역에서 이뤄진다. 아울러 축제 기간에 열리는 맨손고기잡기 체험과, 각종 축하공연, 무창포 신비의 바닷길에 얽힌 아기장수설화 마당극은 축제를 더욱 풍성하게 만든다.

▷동화 속 성과 같은 해안 경관을 지닌 녹도

섬 모양이 마치 사슴이 누워있는 모습과 닮은 녹도는 대천항으로부터 25km의 거리

에 있는 0.9㎢ 면적의 조그만 섬이지만 200여 명의 비교적 많은 주민이 사는 전형적인 어촌 마을이다.

녹도는 나지막한 언덕 위에 집들이 옹기종기 모여 있어 마치 동화 속에 나오는 서구의 옛 성처럼 보이는 해안 경관을 가졌다. 또한 녹도는 어업이 활발한 섬으로 그만큼 낚시 포인트가 많은 편이다. 한적하게 쉬면서 낚시를 통해 휴양을 즐기고 싶은 사람들에게 더없이 좋은 섬이다.

지난해 녹도는 행정안전부와 한국섬진흥원이 주관하는 '2022년 찾아가고 싶은 가을섬'에서 누구나 걷기 좋은 길이 있는 '걸어봐 섬'에 선정되기도 했으며, 선착장으로부터 시작되는 녹도 둘레길은 시원한 바람과 함께 멋진 풍경을 바라볼 수 있는 경험을 선사한다.

특히 녹도는 과거 국내에서 유일하게 주민들 스스로 금주령을 내린 곳이기도 하며, 현재까지 그 풍습이 남아있어 섬 내부에서는 술을 구매할 수 없다. 섬에는 대천연안여객선터미널에서 하루 2번 운항하는 대천↔외연도 항로 여객선을 통해 들어갈 수 있으며, 소요 시간은 약 70분이다.

▷형형색색 화려한 단풍으로 물드는 성주산

보령의 허파 성주산은 소나무를 비롯해 느티나무, 굴참나무, 졸참나무, 때죽나무, 고로쇠나무 등이 자생하여 가을이면 노란빛에서 붉은빛으로 번져가는 단풍 스펙트럼이 펼쳐져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질 않는 곳이다.

보령 성주산
보령 성주산

특히 성주산자연휴양림은 산림문화휴양관 11실, 숲속의집 9동 등 숙박시설 20실과 취사장, 야외무대, 캠핑장을 비롯한 각종 편의시설은 잘 갖추고 있어 가족 여행객이 가을철 여행을 다녀가기에 최적이다. 또한 단풍이 드는 10월 말에 11월 초 사이에는 성주산 단풍축제가 열려 아름다운 단풍과 함께 각종 공연과 체험 프로그램, 향토음식 먹거리 장터를 즐길 수 있다.

성주산 인근에 있는 보령무궁화수목원은 성주산의 맑은 공기와 다양한 식물을 함께 할 수 있어 여유롭게 건강한 시간을 보내기 최적인 장소로, 서해안 최대 규모의 무궁화를 주제로 한 수목원이다.

수목원 상단부에 조성한 숲 하늘길에서는 평균 10m 높이에서 무궁화수목원의 전망을 한눈에 내려다 볼 수 있으며, 생태연못, 무궁화 테마공원, 잣나무 체험숲, 편백나무숲(피크닉장) 등 다양한 산림체험 시설을 통해 녹색 테라피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성주산 주변에는 천년고찰 성주사지와 성주사지 천년역사관, 석탄박물관, 개화예술공원 등이 있어 함께 둘러보면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여유롭게 산책할 수 있는 둘레길이 아름다운 청천호

청천호는 예산의 예당저수지, 논산의 탑정저수지와 함께 충청남도의 3대 저수지로 유명한 곳으로, 보령시 일원에 농업용수를 공급하고 있다.

특히 시가 조성한 둘레길 3.92km와 기존 임도 3.36km, 마을길 0.64km로 이어진 약 8km에 달하는 청천호 둘레길은 경사가 완만해 어린이와 노약자가 걷기에 수월하고 청천호를 옆에 끼고 있어 여유로움을 즐기기 위한 가족 단위 등산객이 많이 찾고 있다.

둘레길 중간에 있는 쉼터와 전망대에서 바라보는 청천호의 풍경은 장관을 이루고, 대나무 숲길은 산행의 색다른 재미를 더해 준다. 의평3리 가느실 마을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청천호 주변으로 난 둘레길을 따라 걸으면 2시간이면 완주할 수 있다.

또한 청천호에서 조금 떨어진 우리나라 최대 은행나무 군락지 청라면 은행마을은 수령 100년이 넘는 토종 은행나무 30여 그루를 포함해 모두 1천여 그루가 식재되어 있으며, 가을이면 마을 전체가 노란 은행나무 단풍으로 황금빛 물결을 이뤄 매년 최고의 가을 여행지로 각광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