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3개 경찰서 지구대·파출소 정원 656명 중 53명 결원
민원 수천건… 직협, 조직진단후 근무개편·인원충원 등 시급

[중부매일 이재규 기자] 전국경찰직장협의회(이하 경찰직협)가 정부의 현장중심 치안정책에 우려를 표했다. 해당 정책은 이미 실패한 과거정책의 되풀이이고, 인력부족 문제를 겪고 있는 지역경찰 현실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경찰직협은 4일 보도자료를 내고 "한덕수 국무총리는 범죄유형에 맞춰 경찰력을 거점 배치하고 순찰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을 개편해야 한다고 발표했다"며 "그러나 경찰청은 현장의견 수렴 없이 과거에 실패했던 정책들을 쏟아내는 형국"이라고 했다.

이어 "집중 도보순찰, 중심지역관서 운영, 업무역량평가 등은 과거 실패해 철회한 시책"이라며 "예방순찰이라는 모토도 112 치안 활동에 구멍이 생겨 국민 피해로 이어질 텐데 이를 밀어 붙이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 "현장경찰은 이미 부족한 인력으로 현장에서 벌어진 모든 책임을 떠안고 있다"며 "면밀한 조직진단 후 조직개편을 추진하고, 인원충원 등 현실적인 문제 해결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충북에서 치안수요가 많은 지구대는 정원미달로 격무에 시달리고 있다.

청주지역 3개 경찰서에 따르면 지구대·파출소 정원 656명 중 53명이 미달이다.

청주에서 치안수요가 가장 많은 흥덕서 강서지구대의 현원은 57명(정원 64명)이다. 1개팀 정도의 인원이 부족하다. 5개팀 근무체제로 운영되고 있는 강서지구대는 부족한 인원을 직원 자원근무로 충당하고 있다. 자원이 없을 경우 반 강제로 근무자를 뽑는다.

이 지구대에서는 하루 평균 64건의 신고를 처리한다. 지난해 기준 신고처리 건수는 2만3천474건이다. 이중 강력범죄로 분류되는 폭력신고는 833건, 절도 578건, 강도 1건이다. 각종 시비, 소란, 주취자 신고 등 각종 민원도 수 천 건에 달한다.

청원경찰서 관내에서 가장 많은 신고를 받는 율량지구대도 3명이 결원이다.

이밖에도 청주 시내 용암지구대, 내덕지구대, 사창지구대 등이 정원을 채우지 못하고 있다.

서울 신림동, 경기 서현역 흉기난동 등 이상동기범죄가 늘어나면서 윤 대통령은 "치안 중심으로 경찰 인력 개편을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이에 따라 충북경찰도 조만간 인원을 조정해 현장 중심으로 재배치될 예정이다. 다만 경찰직협을 중심으로 반대 목소리가 나오면서, 현장의 혼선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충북경찰청 관계자는 "이르면 9월 초중순에 도경, 경찰서 내근직들을 현장직으로 돌리는 인원 조정이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