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종원 기자 〕이른바 김만배·신학림 거짓인터뷰 의혹에 대해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가 '희대의 대선 정치공작 '이라고 규정하면서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대통령실은 당시 이 인터뷰를 보도한 언론사들을 '기획된 정치공작의 대형 스피커 역할'이라고 지적하는 등 언론 윤리 문제까지 전선을 확대하고 있다.

5일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기자실 로비에서 성명 발표를 통해 "'대장동 사건 몸통'을 '이재명'에서 '윤석열'로 뒤바꾸려 한 정치공작적 행태가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김만배· 신학림 거짓 인터뷰 대선 공작은 대장동 주범 그리고 언노련 위원장 출신 언론인이 합작한 희대의 대선 정치 공작 사건이라는 의심을 지우기 어렵다 "면서 "김대업 정치공작, 기양건설 로비 가짜 폭로 등의 계보를 잇는 2022년 대선의 최대 정치 공작 사건"이라고 성토했다.

그는 이어 "날조된 사실, 공작의 목표는 윤석열 후보의 낙선이었다 "면서 "이 같은 정치 공작과 가짜뉴스는 국민의 민심을 왜곡하고, 선거제도를 무용지물로 만드는 민주주의의 최대 위협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고위 관계자는 "이 사건과 관련해 일부 언론의 책임도 작지 않다. 당시 조작 인터뷰를 4개 아이템에 할애해서 보도한 방송사 등 집중적으로 가짜뉴스를 실어나른 언론 매체들이 있었다 "면서 "기획된 정치공작의 대형 스피커 역할이 결과적으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당시 인터뷰를 보도한 매체를 겨냥했다.

그는 이어 "보도를 위해서는 충분한 확인과 검증 과정을 거치고, 공익적 목적으로 보도할 가치가 있는지 검토하는 것이 언론의 정도이자 상식이다. 그때에 비춰서 지금도 해당 기사가 언론 윤리에 부합했다고 생각하는지 묻고 싶다 "면서 "이렇게까지 비윤리적인 언론 보도를 한 이유가 무엇인지, 지금의 입장도 그때와 같은지 국민께 명확한 해명을 해야 한다 "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