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오송지하차도참사 유가족협의회 관련 자료사진. /중부매일DB 
오송지하차도참사 유가족협의회 관련 자료사진. /중부매일DB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 희생자 49재가 열린 지난 1일 청주도시재생센터에 설치된 시민 분향소가 기습 철거됐다. 충북도가 유가족의 동의 없이 분향소를 철거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벌어졌다.충북지사와 청주시장은 오송 참사에 사과하고 최대 지원을 약속했으나 말 뿐이었다.

충북도와 청주시, 유가족협의회는 당초 49재가 열리는 이달 1일 오후 8시까지 오송 참사 희생자 분향소를 운영하기로 했다. 하지만 유가족협의회는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공전으로 오송 참사 진상이 규명되지 않은 상황에서 분향소까지 철거되면 국민 기억 속에서 잊힐 것을 우려해 지난달 29일 이범석 청주시장을 만나 연장 운영을 요청했다.

이 시장은 추석 연휴 전까지 같은 장소 2층으로 옮길 것을 제안했지만 유가족은 접근성이 떨어진다며 시청 임시청사 1층이나 다른 장소를 요구했다.양측은 이날 연장 운영에 합의했으나 이전 장소를 정하지 못했다. 충북도는 단지 유족과 의견이 조율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49재가 끝나자 마치 기다렸다는 듯 분향소를 전격 철거했다.

유가족들은 강하게 반발했다. 충북시민단체도 "충북도와 청주시가 오송 지하차도 참사 희생자 분향소를 부리나케 철거했다"며 "유족들이 분향소 철거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사전에 전달했으나 청주시는 당일 철거하지 않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유가족과 시민대책위원회는 지난 4일 시청 임시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송 지하차도 참사 희생자 시민 분향소를 철거한 충북지사와 청주시장은 유족과 시민 앞에서 공개 사과해야 한다"고 성토했다.이들은 "충북도와 청주시 사과와 희생자 추모는 생색내기에 불과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피해자 지원과 사죄, 진상 규명에 이 같은 신속함과 적극 행정을 볼 수 없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오송 참사 희생자 분향소 유가족 희망 장소 설치, 충북지사와 청주시장 분향소 철거 공개 사과, 독립적인 오송 참사 진상규명위원회 설치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후 시장 면담을 요구하며 시장실로 진입하는 과정에서 시청 직원들과 거친 몸싸움까지 벌였다.결국 신병대 부시장과 면담해 청주시청 임시청사 별관 1층에 분향소를 설치하기로 합의했다.운영 기간은 다시 만나 정하기로 했다.

지난 7월 15일 오송지하차도가 강물에 잠겨 14명이 사망한 오송 참사에 대한 국무조정실 감찰 결과를 두고 꼬리 자르기라는 비판이 나온다.검찰 수사는 겉돌고 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도 국민의힘이 충북지사와 청주시장 출석을 반대해 공전하고 있다.정부에 진상 규명 의지가 있는지 묻고 싶다.오송 참사 희생자 분향소는 진상이 규명될 때까지 운영해야 한다.눈에 보이지 않거나 시간이 지나면 잊히기 때문이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