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통제 왜 안했나" vs "경찰이 했어야" 공방

박진희 충북도의원이 6일 제41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대집행기관 질문에서 김영환 지사에게 오송참사 관련 질의를 하고 있다. / 충북도의회
박진희 충북도의원이 6일 제411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대집행기관 질문에서 김영환 지사에게 오송참사 관련 질의를 하고 있다. / 충북도의회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24명의 사상자를 낸 오송 지하차도 참사의 원인과 대응을 놓고 김영환 충북지사와 박진희 충북도의원이 날선 설전을 벌였다.

박진희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은 6일 제411회 임시회 1차 본회의 대집행부 질문에서 김 지사를 상대로 오송 참사의 원인과 충북도 재난안전시스템의 문제점, 참사 전후 직무수행의 적절성, 진상규명 의지, 중대재해처벌법 적용 여부에 대한 입장 등을 조목조목 따져 물었다.

1시간동안 이어진 질문에서 박 의원은 오송 참사 당시 궁평2지하차도 통제요건 3가지를 다 충족했고 완전 침수까지 50분이라는 시간이 있었는데도 CCTV모니터링도, 교통통제도 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 지사는 "도로통제는 경찰이 해야 하는 게 맞다고 대통령도 말씀하셨고 재난안전법에는 주체가 지자체인데 신고는 112, 119로 갔다. 제도적 결함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오송참사의 발생 원인을 묻는 질문에는 김 지사는 "국무조정실 감찰조사 발표에서 미호천교 재가설 공사에 따른 기본 제방 무단 철거 및 부실한 임시제방 축조가 선행원인이라고 했고 상황의 심각성 미인식·미대처를 지적했다"고 책임을 피했다.

박 의원은 국무조정실 감찰 결과에 따라 현재 수사 의뢰된 충북도 공무원 9명 중 최고책임자인 도지사가 제외된 것에 대해 도지사의 책임도 추궁했다.

박 의원은 또 "오송 참사 전날 비상 3단계 상황에서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관련 서울 출장은 직무유기"라며 "지자체 공모사업 입찰에 전문으로 참여하는 회사 대표들을 만나 향후 충북도의 최대 개발사업에 대해 논하는 것은 부적절했다"고 적절성·시급성을 문제삼았다. 이어 "그들을 만난 강남 소재 고급식당을 예약한 측도, 만찬비용을 지불한 측도 그들이었다"고 몰아세웠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세계유니버시아드대회 체조경기장 위치를 청주시와 긴박하게 결정해야 할 상황에서 전문가 자문이 필요했다"며 "오송참사를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서 일상적인 공무수행은 문제가 없다"고 반박했다.

박 의원은 이들과 만남을 주선한 비선(秘線)의 존재도 문제제기했다. 김 지사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을 지낸 A씨는 지난 7월 14일 서울만남에 이어 7월 28일 청주에서 후속만남을 주선·관여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후속만남은 속리산 법주사 인근에 한옥마을을 조성하는 프로젝트, 청남대 초소를 활용한 갤러리 조성 방안을 검토해달라고 요청한 자리였다"고 맞섰다.

박 의원은 특히 "책임자를 엄중 처벌해 철저한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들자는데 여야가 따로 없다"며 오송참사진상조사특별위원회 구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