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와 경제 분야 협력 확대 등 전방위 경제 협력 강화

〔중부매일 김종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G20 뉴델리 정상회의' 를 마치고 11일 오전 귀국한 가운데 인도 등과 경제 협력 확대를 비롯해 전방위적 경제 외교 효과가 주목된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인도와의 경제 분야 협력이 이번 순방에서 특히 눈에 띄는 대목이다. 지난 10일 인도 현지에서 브리핑을 한 최상목 경제 수석은 "금년에 중국을 제치고 세계 1위 인구대국이 된 인도는, 중위연령이 28.2세로 전 세계 평균보다도 3살이나 적다 "면서 "특히 영어를 사용하는 이공계 인력이 풍부하고, 인건비도 중국과 베트남에 비해 크게 낮은 수준"이라고 시장성을 설명했다.

이어 그는 "동시에 인도는 우주·IT·SW 등 첨단과학기술 역량도 뛰어나, 한마디로 우리나라와의 협력잠재력이 매우 높은 나라라고 할수 있다. 최근 인도 시장을 둘러싼 정책환경의 변화는, 우리 기업들에게 글로벌화를 넘어 현지화로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고 설명하면서 "인도는 세계 3위 탄소배출국으로서, 2030년까지 45% 탄소배출 감축을 목표로, 수송 부문은 '전기차 전환', 에너지 부문은 '글로벌 그린수소 생산·수출국'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미 현대자동차는 인도 전기차 생태계 구축에 3.2조원 투자계획을 발표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고, 수소경제 최선도국인 우리나라와 인도의 수소 협력도 매우 유망한 분야라 할 수 있다 "고 한-인도 경제 협력을 강조했다.

실제로 윤 대통령은 이날 열린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 인도 총리와의 정상회담에서 K-9 자주포(인도명 '바지라') 2차 사업 진행을 합의하는 등 방산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양 정상은 회담에서 우리 기업들이 인도 내에서 전기차 등 첨단 제조업을 중심으로 투자를 지속 확대하는 대해 긍정 평가했다. 이에따라 양 정상은 올해 양 관세당국 간 원산지 증명서 전자교환 시스템(EODES)이 개통되면 양국 기업들의 통관 편의를 개선하기로 했다. 정상 회담에서는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개선 협상도 진행하도록 했다.

윤 대통령은 정상회담에서 '우리 기업들이 인도 내에서 투자를 지속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우호적인 통관환경 조성 및 수입제한 조치 완화'를 모디 총리에게 요청했다.

대통령실은 한-인도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면서 "양 정상은 가치 공유국 간 핵심기술 분야 협력이 중요해지고 있다는 데 공감했다. 특히 우리나라가 지난 5월 누리호 발사에 성공하고 인도의 달 탐사선 찬드라얀 3호가 지난 8월 달 남극 착륙에 성공하는 등 양국 간 우수한 우주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우주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고 밝혀 우주개발 양국 협력 가능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