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문영호 기자 〕박경귀 아산시장은 지난 13일 '2023 하반기 송악면 열린간담회'에서 "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 프로그램을 전면 개혁해 대한민국 대표하는 관광자원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송악면 행정복지센터에서 진행된 이날 간담회는 박경귀 시장의 취임 후 송악면에서 진행된 세 번째 공식 간담회로, 김희영 아산시의회 의장을 비롯해 기관·단체장과 일반 시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박 시장은 "송악면은 외암민속마을과 천년의 숲, 봉곡사와 궁평(송악)저수지 등 아산을 대표하는 관광자원을 보유한 청정 지역"이라며 "특히 외암민속마을은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가진 우리 지역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이라면서 "올해 외암민속마을 짚풀문화제 프로그램을 전면 개혁해 외암마을의 정체성과 정통성을 굳건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송악은 송악만의 정체성을 살린 특색 있는 발전 계획이 필요한 지역"이라면서 "이전 간담회에서 송악면에 대한 중장기 발전 계획을 공유해 드렸지만, 주민 여러분과 더 활발하게 소통하며 정책을 추진하고자 한다. 여러분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니만큼 기탄없는 의견 제시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날 주민들은 ▷ 서남대 폐교 대지 활용 방안 문의 및 주변 CCTV 설치 요청 ▷ 공설봉안당 증설사업 ▷ 강당골 산림복지지구 취소 ▷ 강장 11교 철거 ▷ 궁평(송악)저수지 준설 및 수변 생태 테마파크 조성 요청 ▷ 국도 39호 확·포장 건의 ▷ 온양천 수해복구 요청 ▷ 강당리 농로 안전 옹벽 설치 요청 등에 대해 건의하고 관련 의견을 전달했다.

간담회를 마친 뒤 박 시장은 "오늘 많은 분이 오셔서 불편 사항에 관한 건의도 주시고, 그간 시가 미비하게 대응했던 부분에 대해 추궁도 해주셨다. 빠르게 해결해드리지 못한 사안들에 대해 양해를 구한다" 면서 "오늘 나온 의견 중 긍정적 답변을 드릴 수 없는 사안도 많을 거다. 하지만 그런 사안일수록 거듭 설명해 드리고 양해를 구하는 과정이 더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더욱 섬세하게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아산시는 2022 하반기·2023 상반기 송악면 열린간담회에서 접수된 총 30건의 민원 및 건의사항 중 송악면 행정복지센터 신축, 온양천 상류 구간 중 수충부 제방 보강공사 요청, 국도39호 확·포장 공사 조속한 추진 요청 등 3건에 대한 처리가 완료됐다고 보고했다.

시는 관련 법이나 예산의 제약 등의 이유로 '처리 불가' 결정된 12건을 제외한 나머지 민원에 대해서는 추진 일정을 조율 중이거나, 중장기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