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이성현 기자] 제40회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가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경상북도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고용노동부와 경상북도가 주최하고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한국장애인고용안정협회가 함께 준비한 이번 대회는, 전국 17개 시·도 대표선수 447명이 참가한다.

웹마스터, 목공예 등 정규직종 18개, 시범직종 13개, 레저 및 생활기능 직종 8개 등 총 39개 직종에서 그동안 갈고닦은 기량을 겨룰 예정이다.

평균 경쟁률 8대 1의 17개 시도 선발전(지역대회·발달대회)을 거쳐 이번 전국대회에 참가하는 선수들은 전국대회 수상을 통해 집이라는 울타리에서 벗어나 사회적으로 자립하고 자신을 믿고 지지해준 가족들에게 보답하고 싶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이번 대회 입상자에게는 시상과 함께 최대 1천2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또 해당 직종 국가기술자격 기능사 필기 및 실기시험 면제 혜택과 제11회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대회 국가대표 선발전 참가자격도 주어진다.

이정식 고용노동부 장관은 "전국 장애인 기능경기대회에 참여하는 선수분들의 도전은 '성과'가 아닌 '성장'에 그 의미가 있다"라며, "정부는 '진정한 약자복지'를 실현하기 위해 현장 기업과 장애인근로자 목소리를 담아 '24년 장애인고용예산을 6.3% 확대*하고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