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6일~9일호수공원, 중앙공원, 이응다리
포토존.공연 연계행사 등 11가지 시민기획 프로그램 진행

지난해 세종호수공원에서 열린 세종축제에서 공연하고 있는 모습./세종시
지난해 세종호수공원에서 열린 세종축제에서 공연하고 있는 모습./세종시

[중부매일 신서희 기자] 2023 세종축제가 기획부터 참여까지 시민중심 행사로 주목받고 있다.

시민참여형 도시문화축제인 세종축제는 한글 특화, 미래기술 활용, 전통문화 활성화 등 세종시만의 정체성을 반영해 기획한 축제이다. 대형 수상극, 버스킹, 한글놀이터 등 다양한 공연과 체험 향유부터 시민들이 함께 기획하고 운영하는 프로그램까지 누구나 주인공이 되는 축제다.

21일 시에 따르면 내달 6일부터 9일까지 호수공원, 중앙공원, 이응다리 일대에서 열리는 '2023 세종축제'는 시민이 기획 단계부터 참여해 포토존, 체험, 공연 등 시민기획 프로그램 11개를 진행한다.

외국인 시민기획단도 미국, 프랑스, 러시아, 스페인 등 국가별 인사 등 짧은 문장을 배우는 시간으로 '세계 속에 세종친구 만나기'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시민기획단은 지난 4월 모집된 50명이며 교육·멘토링을 거쳐 시민기획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축제 기간 중 프로그램 운영에도 참여하게 됐다.

분과별로는 체험 분과가 '세종한글놀이터'를, 홍보기획 분과가 '세종과학놀이터'를 운영하며, 현장운영 분과가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고 모니터링 분과는 시민 대상 만족도 조사를 추진한다.

'파랑새와 사는 복숭아 꽃밭, 세종'은 터프팅(섬유공예)을 활용한 포토존으로 호수공원에 세워져 축제장 입구에서부터 시민들을 반길 예정이다.

쌍방향 소통극 '세종명탐정 시즌2, 무관과 친구들'은 시간여행자 무관의 귀환을 돕기 위해 시민과 함께 미션을 수행하고 국악, 합창 등 공연을 통해 즐거움을 선사한다.

자연에서 즐기는 피트니스 '웰니스아우어 세종'은 가수 '슬리피'와 핏합 무대를 펼친다. 핏합은 피트니스와 힙합의 합성어로 시민 누구나 무대를 관람하며 피트니스 체험을 할 수 있다.

중앙공원 특설무대에서는 세종유스오케스트라가 참여하는 '세종시를 눈으로 듣다! 사진 음악회'가 열려 지역 명소를 활용한 그림자극 영상, 사진과 함께 창작 뮤지컬 '신비의 샘' 공연을 선보인다.

'세종을 널리 웃게 하라! 웃음 찾아 세종시'는 스탠딩코미디·댄스·마술이 함께하는 매직 힐링 콘서트다. 개그맨과 세종 청소년이 참여한다.

'이응 보놀 프로젝트: 훈민정음 냥냥사건'을 통해 이응다리 곳곳에서 고양이가 물어간 훈민정음을 찾아 야외 방탈출 미션게임을 즐길 수 있다.

조치원에서도 세종축제는 이어진다. '제1회 조치원청년들 에이케이피 농밀상회'는 조치원 청과거리를 모티브로 디제잉 공연과 미디어아트 퍼포먼스를 진행하며 색다른 즐길거리를 선사한다.

친환경 에너지 자립마을 조치원 상리에서는 '지구를 위해 상리와 함께하는 지구상큼축제'가 열린다. 이곳에서는 태양광 자동차 경주, 어린이보따리장수 등 환경 감수성을 높이는 친환경 체험을 할 수 있다.

세종전통문화체험관에서는 '건강한 세종, 요리조리 궁중 체험'을 통해 세종대왕이 후계자를 선발하는 과정을 이야깃거리로 활용한 '건강한 세자 선발대회'가 열린다.

'꽃보다 아름다운 나를 위한 한글, 꽃한글'은 메타버스 꽃한글 갤러리에서 진행된다. 사연과 함께 인생 키워드를 공모해 꽃한글로 꾸미는 '공모 키워드 꽃한글', '용비어천가' 등 다양한 작품이 전시된다.

이외에도 이번 축제 기간에는 특별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흰색 티셔츠를 입은 시민은 한글 체험을 통해 한글자모 스티커를 모아 티셔츠에 한글을 새기는 '한글 프린팅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한글이 새겨진 티셔츠를 입고 9일 한글날 행사장에 오면 블랙이글스 에어쇼 비행 전에 진행되는 '세종가족 한글 플래시몹'에 함께할 수 있다.

시민들이 펼치는 공연도 있다. 개막행사에는 100인 시민합창단이 참여해 오케스트라의 선율과 에어리얼 퍼포먼스(공중 서커스)의 공연으로 축제의 시작을 알릴 예정이다.

지난 3월 공모로 선정된 오(Oh!)버스커는 7일 수상무대섬과 8, 9일 이응다리에서 연주, 노래, 난타, 마술 등 다양한 공연을 선보인다.

이번 2023 세종축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세종축제 누리집(sjfestival.kr)과 인스타그램(@sjcf_festival)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키워드

#세종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