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국회 본회의장에 한덕수 국무총리 해임건의안 표결 결과가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21일 국회 본회의장에 한덕수 국무총리 해임건의안 표결 결과가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종원 기자 〕국회는 21일 본회의를 열어 한덕수 국무총리 해임 건의안을 헌정 사상 처음으로 가결했다.

국회는 이날 본회의에서 한 총리 해임건의안을 찬성 175명, 반대 116명, 기권 4명으로 통과시켰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총 투표 수 295표 중 가175표, 부 116표, 기권4표로 가결을 선포했다. 한 총리 해임건의안이 이날 처리 되면서 헌정사상 첫 총리 해임 건의안 의결이 이뤄졌다.

국회의 해임건의는 구속력이 없어 윤 대통령이 이를 수용할 가능성은 희박하다. 윤 대통령은 앞서 국회를 통과한 박진 외교부 장관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국무위원 해임건의도 받아들이지 않았다.

총리 해임건의안이 국회를 통과한 것은 사상 처음이다. 과거 정일권·황인성·이영덕 총리 해임건의안은 부결됐고, 김종필·이한동·김황식 총리 해임건의안은 기한(본회의 보고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 내 표결이 이뤄지지 않아 폐기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