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름달 관측·사진촬영·온라인 중계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중부매일 송문용 기자〕천안홍대용과학관(관장 이종택)은 오는 30일 오후 8시부터 10시까지 '2023 천안홍대용과학관 한가위 보름달 온·오프라인 관측행사'를 진행한다.

추석은 달과 연관된 최대 명절 중 하나로 우리 조상들은 보름달이 차오르는 것을 풍요로움에 비유해 추석에 뜨는 보름달을 길조로 여기고 보름달을 보며 한 해 농사에 대한 풍년을 감사하고 소원을 빌었다.

이에 천안홍대용과학관은 친숙한 달을 주제로 고배율의 망원경으로 달의 표면을 관찰하고 스마트폰을 활용해 직접 촬영해 볼 수 있는 보름달 관측 및 사진촬영을 운영한다.

또 홍대용과학관 유튜브 채널을 통한 한가위 보름달 온라인 중계, 보름달 포토존, 달과 연관된 돔 영상 상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준비했다.

이번 행사는 무료 행사로 행사 시간내 홍대용과학관 또는 홍대용과학관 유튜브 채널을 방문하면 시민 누구나 행사 참여가 가능하다.

다만, 행사 당일 날씨가 좋지 않을 시 관측프로그램이 변경될 예정이며 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천안홍대용과학관(041-564-0113)로 문의하면 된다.

홍대용과학관 관계자는 "홍대용 선생을 비롯해 옛 선조들이 좋아한 보름달을 보는 모든분들이 좋은 일들만 있기를 기원한다"며 "앞으로도 전통과 과학문화가 어우러진 좋은 자리를 많이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