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반딧불이 실내 대량증식 연구성과 KJOAS 학술지 9월호 게재

대전곤충생태관, 애반딧불이 산란 연구성과 학술지 실려(애반딧불이 인공사육)
대전곤충생태관, 애반딧불이 산란 연구성과 학술지 실려(애반딧불이 인공사육)

〔중부매일 천성남 기자〕곤충생태관 소속 서원준 주무관(대전시 농생명정책과)의 애반딧불이 산란 연구 논문이 농업과학연구소(KJOAS / Korean Journal of Agricultural Science) 학술지 2023년 9월호에 게재됐다고 6일 밝혔다.

이 논문에는 현대사회의 각종 오염으로 인한 서식지 파괴로 개체수가 급격히 줄고 있는 애반딧불이의 효율적 실내 대량증식에 관한 내용이 담겨있다.

전통적으로 사용하는 애반딧불이 산란장소 대신 특정 색상의 인공 산란장소를 사용해 산란율을 높이고 부화한 애벌레 수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다고 밝혔다.

논문의 저자인 서 주무관은 2016년부터 곤충생태관에 근무하며 애반딧불이 인공 사육을 추진해 왔다. 또한 시민들에게 반딧불이 불빛 체험 기회를 제공해 올해까지 4만여 명이 관람하는 등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임성복 대전시 농생명정책과장은 "도심 속에서 보기 어려운 정서적 가치가 높은 곤충들을 전문적으로 관리하여 시민들의 곤충산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대전시가 그린바이오산업의 중심이 되도록 일조하겠다"라고 말했다.

곤충생태관은 2020년 12월 같은 학술지에 인공 사육 환경에서의 장수풍뎅이 생식률에 관한 논문 게재 등 대전시 곤충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