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긴 인절미 만들기' 사진/공주시 제공.
'가장 긴 인절미 만들기' 사진/공주시 제공.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인절미의 고장 충남 공주시에서 지난 7일 국내에서 가장 긴 인절미 만들기 도전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

금강철교에서 개최된 인절미 축제에서 '단일 장소에서 동시에 만들어진 가장 긴 인절미' 부문 한국기록원 공식 최고 기록을 수립을 위해 수천명의 관람객이 지켜본 가운데 세운 공식 기록은 총 1천624m로 한국기록원은 기록 도전 규정 준수 여부와 인절미 제작 과정, 길이 등을 측정한 뒤 한국기록원 공식 인증서를 공주시에 전달했다.

기존 기록은 지난 2010년 김제지평선축제에서 만든 1천233m이다.

이번 행사를 위해 금강철교 위에 탁자 180여개를 배열한 뒤 그 위를 5차례 왕복하는 형태로 1천624m 길이의 인절미를 만드는데 투입된 찹쌀만 약 3톤. 참여 인원도 200명을 넘었다.

'1624m'는 공주 향토음식인 인절미의 유래년도인 1624년(조선 인조 2년)을 기념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인절미 유래는 1624년 인조가 이괄의 난을 피해 일주일 정도 공주에 머물렀을 당시 임씨 성을 가진 백성이 콩고물에 무친 떡을 임금님께 진상한 떡으로 알려졌다.

임금 인조가 맛이 좋아 떡 이름을 '임절미(任絶味)'라 이름 붙였으며 오늘날 인절미로 전해 내려오게 됐다고 전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