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개막식 참석 관람객 160만명 돌파 흥행 성공

대백제문화제 폐막식 사진/공주시 제공.
대백제문화제 폐막식 사진/공주시 제공.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대한민국 대표 역사문화축제인 '2023 대백제전'이 13년 만에 다시 개최된 이번 대백제전은 윤석열 대통령이 개막식에 참석해 '대백제, 세계와 통(通)하다'를 주제로 지난달 23일 개막해 10월 9일까지 금강신관공원과 미르섬, 공산성 일원에서 열렸다.

윤석열 대통령과 정진석(국힘, 공주, 부여, 청양)국회의원, 김태흠 충남도지사 등이 참석한 개막식 당일 20만명이 넘는 인파가 행사장을 가득 채우는 등 애초 목표인 80만명보다 무려 두 배가 넘는 160만명(공주)이 백제의 멋과 흥을 마음껏 즐겼다.

올해 대백제전은 무령왕 서거와 성왕 즉위 1500년을 기념하고 찬란했던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재조명하기 위해 공주시와 부여군, 충청남도와 백제문화제재단이 혼연일체가 되어 1년 넘는 준비기간을 거쳐 개최됐다.

특히, 집중호우로 미르섬 일대가 잠기는 커다란 피해를 보았지만 500여명이 넘은 자원봉사자들이 복구에 참여하며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들었고, 자원봉사자 6천800여명은 축제 기간 관람객들의 안전과 편의, 위생 등을 책임지며 성공 개최의 일등 공신이 됐다.

공식 폐막식은 올해 부여에서 열리는 만큼 공주에서는 축제 성공개최를 위해 노력해준 공주시민과 자원봉사자를 위한 '화합과 감사의 밤' 행사로 하이라이트 영상 상영, 혼불 재움 퍼포먼스 등이 간소하게 진행됐다.

최원철 공주시장은 "올해 대백제전은 동아시아 교류를 주도한 백제의 역사와 문화를 재조명하고 세계적인 역사 문화축제로의 브랜드화를 도모한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내년 제70회 백제문화제에서도 찬란한 백제의 숨결과 위상을 널리 알리는 보다 혁신적인 발전을 도모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키워드

#대백제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