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문영호 기자 〕속보= 서늘한 가을밤을 포근한 재즈 선율로 감싸 안은 '아트밸리 아산 제1회 재즈 페스티벌 with 자라섬(아래, 아아재페)'이 막을 내렸다. (본보 10월 110일 보도)

지난 7일부터 9일까지 아산시 신정호 잔디광장에서 열린 '아아재페'는 같은 기간 경기도 가평에서 열린 세계적인 명성의 '자라섬 재즈 페스티벌'과 연계해 열린 아산시의 첫 재즈 페스티벌이다.

아산시는 자라섬 재즈 페스티벌과 손을 잡고 자라섬 재즈 페스티벌 초청된 국내외 최정상 재즈 뮤지션들의 공연 유치에 성공해 재즈 마니아는 물론, 재즈 공연에 익숙하지 않았던 시민 모두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했다.

'아아재페' 공연 첫날인 7일은 국내 최고 베이시스트 서영도와 2022년 KBS 국악대상 판소리 부문 수상자 김율희의 공연을 시작으로 '카리나 네뷸라', '집사(ZIP4)', '미스크(MISC)', 2023 자라섬 재즈 페스티벌 기획 프로젝트 팀 '새로' 등의 공연이 펼쳐졌다.

2019년 라틴 그래미 어워드 베스트 재즈 앨범 노미네이트에 빛나는 모이셰스 산쳬스 인벤션 트리오와 2021년 자라섬 재즈 페스티벌에서 큰 호응을 얻은 가수 바다와 기타리스트 조응민의 재즈 콜라보 공연을 비롯해 반도, 덕스트릿, 애쉬 퀼텟, 킹스턴 루디스카 등이 관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이스라엘 출신의 세계적인 재즈 뮤지션 아담 벤 에즈라, 2017년 캐나다의 그래미라 불리는 주노(JUNO) 어워즈를 수상한 캐나다 대표 뮤지션 브리아 스콘버그 등의 공연이 관객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으며, '맨발의 디바' 이은미의 열정적인 공연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그러나 '아트밸리 아산 제1회 재즈 페스티벌 위드(with) 자라섬(이하 아아재페)' 행사를 앞두고 시 각부서에 입장권 판매를 종용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야기 되기도 했다.

아산시에 거주하는 청소년과 노인, 장애인은 무료이며 전문 판매 사이트(YES24, 인터파크)를 통해 입장권 예매를 받았으나 예상보다 판매량이 저조하자 부서별로 일정량의 입장권 판매 목표를 정하고 판매를 독려했다는 내부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다.

박경귀 시장은 "'아아재패'를 찾아주신 국내외 최정상 아티스트 여러분들과 관람객 여러분, 멋진 공연이 성공리에 마무리될 수 있도록 각자의 자리에서 수고해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아트밸리 아산'은 서울에 가지 않아도, 예술의전당을 가지 않아도 우리 시민들이 최고 수준의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면서 "우리 시민들이 문화예술 향유를 위해 대도시를 방문하듯, 서울에서도, 부산에서도, 광주에서도, 공연을 즐기기 위해 우리 아산을 찾도록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아트밸리 아산' 추진 동력은 38만 아산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연을 찾아주신 방문객 여러분들의 뜨거운 호응에서 나온다"고 강조하고 "아산시는 여러분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고품격 문화예술 공연을 계속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애정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