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청주시 문의면 대청호반에 위치한 옛 대통령별장 청남대./ 중부매일DB
청주시 문의면 대청호반에 위치한 옛 대통령별장 청남대./ 중부매일DB

대청호반을 끼고 있는 청주시 문의면 옛 대통령별장인 '청남대'의 큰섬 개발을 놓고 의견이 분분하다.

관광화해야 한다는 개발 논리와 환경오염을 가중시킬 것이라는 반대 입장이 맞서고 있다. 특히 관계기관 협의나 지역사회 여론 수렴 없이 즉흥적으로 정책을 추진하는 것에 대한 비판도 나오고 있다.

시작부터 가시밭길이 예고돼 추진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충북도는 지난달 청남대 큰섬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충북 레이크파크 공간으로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김영환 지사는 지난달 26일 브리핑을 갖고 "2003년 청남대가 충북도로 관리가 전환된 이후 20년간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았던 청남대 앞 큰섬을 충북 레이크파크를 상징하는 대표공간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청남대 초가정~큰섬 540m의 다리를 놓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큰섬은 청남대 초가정에서 430m 거리에 있으며 면적은 70만9천423㎡(21만4천600평)으로 춘천 남이섬(46만㎡(14만평)의 두 배다. 사람 발길이 닿지 않아 수목이 밀식되고 생태계가 잘 보존돼있어 관광자원 가치가 높다는 게 도의 판단이다.

생태계가 잘 보존돼있는데 개발이 최선일까?

충북지역 환경단체들은 반발하고 나섰다.

청주충북환경운동연합은 이달 4일 "김영환 지사가 또 충청권의 식수원인 대청호를 오염시키려 한다"며 "대청호에 있는 무인도를 영빈 공간으로 개발하면서 대청호를 오염시키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철회를 요구했다.

즉흥적 정책 발표도 꼬집었다. 대청호 상수원보호구역을 관리하는 환경부의 규제 검토 없이 계획을 발표한데다가 큰섬이 행정구역상 대전광역시 대덕구 황호동에 속해 있어 개발을 위해선 대전시와 협의가 필수인데 이 절차가 없었다는 것이다.

환경연합은 "환경부와 대전시까지도 무시하고 '우선 발표하고 보자'는 식의 행태"라며 "반대의견에 대한 고려나 협의도 없는 즉흥적인 대청호 무인도 개발로 논란만 키우고 있다"고 비판했다.

'남쪽의 청와대'라는 뜻의 청남대는 1983~2003년 전두환 대통령부터 노무현 대통령까지 6명의 대통령이 휴식과 함께 국정을 구상했던 곳이다. 그러던 중 2003년 4월 18일 노무현 대통령이 소유·관리권을 충북도로 이양하면서 세상의 빛을 보게 됐다. 대통령들만 누렸던 특별한 공간이 일반인들에게도 개방된 것이다.

청와대와 동일한 수준의 A급 보안시설을 갖춘 곳이었다. 청와대 제2집무실 개념으로 엄격하게 관리돼왔다.

청남대는 올해로 민간개방 20년을 맞아 '더 큰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그 변화 출발점이 '개발'이 좋을지 '보존'이 좋을지는 다방면의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 각계 특히 환경분야 전문가 의견 수렴은 기본이다. 개발이 득이 될지, 독이 될지 지켜볼 일이다. 

무엇보다 대청호는 충청권의 식수원이다. 관광보다 안전하고 깨끗한 물이 더 중요할 수 있다.

환경은 먹고 사는 생존과 밀접한 문제다. 청남대 큰섬 개발은 신중하고 다각도의 검토가 우선돼야 한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