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박용재 청주시 경제정책과 주무관 주무관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 소개해 드릴 상품은 '미원산골마을빵'입니다!"

우리는 저녁 식사를 하며 TV 리모컨을 쥐고 이 채널, 저 채널을 돌리며 홈쇼핑을 둘러보던 시대를 지나 어느덧 스마트폰을 통해 언제 어디에서나 '라이브커머스'를 시청하며 상품을 구매하는 것이 대중화된 시대에 있다.

'라이브커머스'는 실시간 생방송이란 뜻의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과 전자상거래이란 뜻의 e-커머스(E-Commerce)의 합성어로, 온라인상에서 판매자와 구매자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쇼핑을 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기존의 TV 홈쇼핑과 달리 라이브커머스는 쇼호스트와 실시간 소통을 통해 궁금한 점을 즉시 해결할 수 있어 상품 신뢰도와 구매 만족도를 높일 수 있고,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짧은 시간 내에 다양한 상품들을 확인하고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라이브 방송 때 진행되는 다양한 프로모션과 편리한 모바일 결제 연동 서비스는 빠름과 효율을 추구하는 현재 트랜드에 부합해 인기 있는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다.

다만, 일부 영세 소상공인들에게는 플랫폼에서 요구하는 방송 필요조건을 충족하거나 상품 기획, 촬영 및 방송송출, 홍보 마케팅 등을 개별로 준비하기에 비용적인 부담과 방송 노하우 부재에 따른 어려움이 뒤따르기도 해 초기 진입장벽이 높다고 체감하고 있다.

이에, 청주시에서는 라이브커머스 플랫폼을 통해 또 하나의 상품 판로를 개척하길 원하거나, 플랫폼 활용 경험이 있음에도 더 발전 해나가기 어려웠던 지역 내 소상공인들에게 올해 처음 라이브커머스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지원 내용으로는 초기 스마트스토어 입점부터 상세페이지 제작, 상품 기획, 홍보 마케팅, 상품 특성에 맞는 쇼호스트 매칭, 스튜디오 및 장비 등 방송 전반에 대한 지원뿐만 아니라 사업 종료 이후에도 개별 스토어 개설과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하기 위한 컨설팅까지도 제공한다.

올해에는 15개 소상공인을 수시 모집하여 연말까지 업체별 2회씩, 총 30회의 네이버 라이브커머스 제작·송출을 지원하고 2024년에는 수혜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지난 9월 19일 첫 라이브 방송을 시작으로 10월에는 다섯 차례, 11월부터는 주 2~3회씩 방송을 이어갈 예정이다.

네이버 검색창에 '청주몰'로 검색하면 언제든 참여 소상공인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월간 방송 일정에 대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본 사업에 참여한 소상공인들은 기본 인프라가 갖춰진 안정적인 방송환경 속에서 상품 마케팅 노하우와 플랫폼 활용 방법을 습득하고 온라인 시장으로의 판로를 확대할 수 있으며,

이용 시민들은 방송 시간 중 다양한 프로모션 혜택과 함께 지역 소상공인의 상품을 알아갈 수 있어 서로가 윈윈(Win-Win) 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아닐까 싶다.

박용재 청주시 경제정책과 주무관 주무관
박용재 청주시 경제정책과 주무관 주무관

'나도 한다 라이브커머스!' 라는 오프닝 멘트처럼 우리 지역의 많은 소상공인들이 온라인 시장에 조금이나마 쉽게 접근하여 점진적으로 경쟁력과 자생력을 강화해 나가길 기대해본다.

앞으로 '청주시 소상공인 라이브커머스'가 활성화 되어 청주시 소상공인들의 우수한 상품을 발굴하고 널리 홍보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이용을 부탁드린다.

키워드

#기고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