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 3개조 편성 취약지역 24시간 순찰… 한주간 47㎏ 적발

영동군이 조성한 감나무 가로수에서 절도 사례가 빈번해 단속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 영동군
영동군이 조성한 감나무 가로수에서 절도 사례가 빈번해 단속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 영동군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전국 최대의 감 생산지인 영동군의 명물 '감나무 가로수'가 최근 수확기를 맞아 감 절도 사례가 잇따라 수난을 당하고 있다.

매년 이맘때면 영동군의 시가지와 외곽의 도로를 따라 조성된 감 가로수에 연주황빛 감이 주렁주렁 매달려 장관을 이룬다.

1970년대부터 조성된 이 지역 감 가로수는 식재 구간만 164㎞, 나무 수는 2만3천여그루에 달한다.

그러나 다음 주부터 감 수확에 나서는 영동군 가로수에 탐스럽게 익은 감을 몰래 따 가는 사례가 이어져 영동군이 단속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인적 뜸한 외곽도로나 심야에 가로수 감 수난이 이어지자 군은 3개조 16명의 기동순찰대를 편성, 취약지를 중심으로 24시간 순찰에 나서고 있다.

산림과 안성섭 주무관은 "지난 한 주간 몰래 감을 따다가 적발돼 압수된 감만 40㎏이 넘는다"며 "풍성해야 할 감 가로수가 일부 몰지각한 시민들에 의해 수난당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호기심이나 재미 삼아 몇 개 안 되는 감을 땄더라도 법적으로는 엄연한 절도죄에 해당한다"며 "우리지역의 자산이자 상징인 가로수 감을 눈으로만 감상해 달라"고 덧붙였다.

군은 2004년 '가로수 조성·관리 조례'를 제정해 시가지의 경우 인근 주민에게 가로수를 돌보도록 하고 있다.

나무마다 관리자를 지정한 뒤 일련번호, 식재연도, 관리자 연락처 등을 적은 팻말도 설치했다.

그러나 외곽지역 가로수는 관리자가 따로 없다.

영동군이 기간제근로자를 고용해 나무를 돌보면서 절기상 '서리가 내린다'는 상강(霜降) 무렵 감을 수확해 군청 세외수입으로 사용하고 있다.

영동군은 이달 23일 공무원과 주민(가로수 관리자) 등이 참여하는 대규모 감 따기 행사를 할 예정이다.

시가지에서 수확한 감은 관리자와 이웃들이 나눠 먹고, 외곽지역 감은 경매장에 팔게 된다.

전국 감 생산량의 7%(충북의 70%)를 공급하는 이 지역은 가로수와 더불어 3천300여곳의 농가가 한 해 6천300t 안팎의 감을 생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