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여성재단 '충북 소기업 일·생활균형 현실과 정책과제' 주제
맞돌봄 가능한 근로여건 조성·사업주 지원도 필요

2023 제2차 충북 성평등 정책 토론회가 19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 충북도청 양성평등가족정책관실 제공 

[중부매일 박은지 기자]충북 성평등 정책 토론회가 19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토론회는 충북여성재단에서 올해 연구과제로 수행중인 '충북 소기업 일·생활균형 현실과 정책과제'를 주제로 진행됐다.

발제를 맡은 황경란 충북여성재단 연구위원은 "실질적인 일·생활균형과 맞돌봄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충북 전체 사업체의 87.2%를 차지하고 있는 소기업의 현실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소기업은 적은 인원이 압축적인 업무를 수행해 대체인력 모집이 어렵고, 근로자들의 일·생활균형은 권리가 아닌 사업주의 배려를 토대로 이루어진다는 점을 근거로 제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특성이 현행법과 제도에 고려되지 않아 소기업 근로자는 일·생활균형을 보장받기 어렵고, 사업주는 인력을 유지하는데 더욱 어려움을 겪게 된다고 부연했다.

황 연구위원은 "현행법과 제도를 보완하려면 조례 개정과 소기업에서 일·가족양립제도 및 유연근무제를 도입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확대하고, 소기업 참여를 확대하기 위한 인센티브를 강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날 토론에는 김경아 ㈜바론 팀장, 양희만 토마스케이블 소장, 김선희 청주고용복지센터 기업지원팀장, 오경숙 충북새로일하기지원본부장, 전종환 청주상공회의소 사업본부 팀장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충북 소기업 근로자의 워라밸 정책 체감도는 저조한 상황이며, 근로자와 사업주 사이의 입장 차이가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현재 대부분의 정책이 근로자 중심으로 설계돼 있는 만큼 덧붙여서 사업주를 위한 지원도 더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남희 충북도 양성평등가족정책관은 "충북의 기업 현실을 잘 파악해서 근로자들이 맞돌봄이 가능하고 일·생활균형이 지켜질 수 있는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