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황진현 기자] 23일 충남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충남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서산에서 발생한 소 럼피스킨병 방역을 철저히 해달라는 주문이 이어졌다.

이형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럼피스킨병에 걸린 소를 살처분하면서 섬유강화플라스틱(FRP) 용기에 담아 방치되고 있다는 언론보도가 있다"며 "축산 농민들이 불안하게 느끼고 있다. 효과적인 감염통제 방법은 무엇인지 찾아 빨리 대처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김태흠 충남지사는 "(살처분 방법은) 농림축산식품부에서 환경오염 등 큰 문제가 없다고 보고 추진했으리라고 본다"며 "럼피스킨병이 우리나라에서 처음 발생하다 보니 축산농가에서는 방역이나 확산에 대한 불안감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번 주에 예방접종이 이뤄진다"고 답했다.

강병원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우리 정부 백신 비축분은 54만두분인데 충남에만 55만두가 있는 등 백신이 부족하다"며 "소 살처분 보상금이 국비 80%, 지방자치단체 20%로, 서산·당진·태안 등 재정 상황이 열악한 지자체의 경우 어떻게 할 것이냐. 재정지원이 없어 축산농가가 두 번 눈물 흘리는 일이 없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 지사는 "농림축산식품부와 협의해 확보할 것은 확보하고, 충남도도 부담할 것은 부담해서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소 바이러스성 질병인 럼피스킨병은 지난 20일 서산에서 처음 발생한 뒤 사흘만인 이날 오전까지 전국에서 총 14건의 확진 사례가 나왔다.

이 병은 모기 등 흡혈 곤충에 의해 감염되는 바이러스성 질병으로, 감염된 동물에서 고열, 피부 결절(혹)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우유 생산량 급감, 유산·불임 등의 문제가 생긴다.

문진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천안갑)은 추가 질의를 통해 럼피스킨병 방역에 차광막이 사용되는 것을 지적하며 실질적인 방역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육군사관학교 충남 이전 등 윤석열 대통령의 지역공약이자 김태흠 충남지사의 공약 사업 이행 여부에 대한 점검도 이뤄졌다.

강병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충남도가 육사 이전을 힘있게 추진하려는데 녹록지 않다"며 "이런 식으로 진행되면 지사님 공약은 '빌 공자' 공약이고 주민에게 사과해야 하는 상황 아니냐"며 "지사님 공약이자 대통령 공약이었던 육사 충남 이전은 물 건너간 거 아니냐"고 물었다.

이에 김 지사는 육사 이전에 대해선 단기간 내 추진하기 어렵다고 설명하면서도 반드시 이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같은 당 문진석 의원은 대통령 지역공약이자 김 지사의 공약인 GTX-C 천안·아산 연장과 관련해 "이 사업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입장이 미온적"이라며 가덕도 신공항 등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해 속도감 있게 진행한 다른 지역 정책과 비교했다. 그는 충남도 차원의 강력한 대응을 주문했다.

김 지사는 "국토부가 미온적인 것은 느끼지 못했다"면서 "다른 지역과 형평성 측면에서 불합리한 부분이 없게 하겠다"고 답했다.

민선 7기 양승조 전 지사 재임 당시 이뤄졌던 인사도 도마에 올랐다.

이밖에도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따른 충남의 대책, 화력발전 폐쇄 문제 등이 거론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