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달가요제 10여일만에 앙코르 박달페스티벌 열어
가수 섭외비만 4천만원… 시민들 "예산 낭비" 지적

제천시청사 / 중부매일 DB
제천시청사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정봉길 기자〕제천시가 '박달가요제'와 맥락이 같은 '제천 앙코르 박달페스티벌' 행사를 연이어 개최해 빈축을 사고 있다.

박달가요제 출신 가수를 대상으로 제천지역을 홍보하기 위해 행사를 마련했다는 데 홍보를 핑계 삼아 예산만 펑펑 쓴다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제천문화재단이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28일~29일까지 의림지 제천비행장 일원에서 개최된다.

일정을 보면 메인 무대에서는 김희재, 이찬성, 강소리 장현우 등이다. 29일은 금잔디, 두자매, 정재욱 등이 출연한다.

소무대에서는 가족들과 함께 할 수 있는 비눗방물 퍼포먼스, 프리마켓 문화체험 등이 펼쳐진다.

재단은 이번 행사를 위해 총 사업비 1억원 중 가수 섭외비로 4천만 이상을 투입했다.

재단 측 관계자는 "박달가요제를 치루고 남은 예산으로 행사를 진행하게 됐다. 제천 및 박달가요제 홍보에 초점을 맞쳤다"고 말했다.

이어 "박달가요제에 입상한 가수들이 제천시민들에게 보답이 있어야 하는 데 그동안 없었다. 그래서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해 이번 행사를 추진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이번 박달재 가요제에 입상한 가수들에게 제천에서 추진하는 행사에는 저렴한 가격으로 출현해 달라는 계약서를 작성했다"고도 했다.

앞서 문화재단은 총 1억5천만원을 들여 지난달 16일 제27회 제천박달가요제 제천비행장 특설무대에서 개최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박달가요제에 이어 비슷한 행사가 또다시 개최되자 볼멘소리가 소리가 여기 저기서 나온다.

가수들 모두가 무료 공연이 아닌 돈을 받고 출연 한 점, 제천을 홍보한다는 취지 역시 제천시민들만 대상으로 진행하는 점 등을 들어 '집안잔치'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거세다.

한마디로 '주체성이 없는 축제'라는 것이다.

주민 최 모씨(50)는 "시 홍보를 핑계 삼아 예산집행을 너무 난발하고 있다"며 "이는 예산을 털기 위한 '꼼수'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김창규 제천시장이 무능력한 모습을 보인다는 비판도 제기됐다

주민 이 모씨(49)는 "제천시의 재정 여건이 열악하고, 지역경제가 어려워 소상공인들이 힘들다고 호소하고 있다. 무분별한 예산 집행으로 인해 정작 시민들에게 필요한 사업에는 예산이 쓰이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고 쓴소리를 했다.

이어 "지역업체들이 소외당하는 축제는 이제 그만 펼쳐야 한다"며 "시민들의 기대치를 만족시키는 행정을 보여달라"고 꼬집었다.

한편 김 시장은 27일~29일까지 중국 언스주 방문중이다.

키워드

#제천시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