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 정구철 충북북부본부장

충주 충북대병원 유치에 대한 충주시민들의 열망이 뜨겁다.

최근 발족한 '충주 충북대병원 유치위원회'에는 충주지역 40여 개 시민사회단체와 직능단체가 대거 참여했다.

이처럼 충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한가지 목표를 위해 동참하고 나선 것은 흔치 않은 일이다.

이들은 각 단체 별로 온·오프라인을 병행한 충주 충북대병원 유치를 위한 서명운동에 들어갔으며 조만간 시내 곳곳에 현수막을 부착하는 등 대대적인 홍보전에 돌입해 시민들의 동참을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

충주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이처럼 충주 충북대병원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것은 충주지역의 열악한 의료현실이 그만큼 절박하다는 의미다.

충주에 대학병원인 건국대 충주병원과 충주의료원이 있지만 제 역할을 못하고있다.

건국대 재단은 충주병원에 오랜 동안 거의 투자를 하지 않아 시설과 의료진이 열악하기 그지없으며 대학병원이라는 이름을 붙이기조차 민망할 정도다.

그동안 여러차례 투자에 대한 약속을 했지만 번번히 이를 어겨 이미 신뢰는 바닥에 떨어졌다.

김영환 충북도 지사는 이같은 상황을 반영해 충북지역 의대 정원 확대를 정부에 요구하기로 하면서 건국대 의대 정원 확대는 제외하기로 했다.

김 지사는 건국대 충주 글로컬캠퍼스의 의대 정원 확대를 정부에 건의하려면 충북지역 의료 확충에 어떤 기여를 할 것인지를 먼저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태가 이렇게 치닫자 유자은 건국대 이사장은 31일 부랴부랴 김 지사를 방문해 건국대 충주 병원의 서비스 확충과 의대생의 충주 실습 확대 등을 약속했다.

그동안 충주시민들의 의료서비스 개선에 대한 간절한 요구에는 묵묵부답으로 일관해 왔던 건국대 측이 자신들의 불이익에는 즉각적인 반응을 보인 것이다.

하지만 건국대 재단 이사장의 이같은 뒷북 약속을 액면 그대로 믿는 충주시민들은 그리 많지 않다.

그동안 건국대 측에 여러차례 속았던 학습효과 때문이다.

충주시민들은 그동안 대학병원이라는 이름만 걸고 제 역할을 못했던 건국대 충주병원이 오히려 충주 충북대병원 유치에 걸림돌이 될까 봐 걱정하고 있다.

충주 충북대병원 예비타당성조사에 이같은 점이 불리하게 작용될 수 있을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충주는 인구가 20만을 겨우 넘는 정도지만, 충주 충북대병원이 들어서면 인근 제천과 단양, 음성, 괴산은 물론, 경북 문경과 점촌도 이 병원에서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전문가들은 충주 충북대병원이 건립 시 의료수혜 인구를 50만 명 정도로 보고있다.

현재 많은 충주시민들이 진료를 위해 강원도 원주까지 먼 거리를 마다하고 가는 것을 감안하면 충분히 설득력이 있는 논리다.

충주 충북대병원 건립은 비단 충주시민 뿐만의 일이 아니다.

인근 제천, 단양이나 음성, 괴산의 의료현실도 열악하기 그지없다.

오죽하면 제천에서도 충북대병원 분원 유치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19일 충북대학교를 방문해 "국립대병원을 필수 의료 체계의 중추로 육성해서 지역 의료 붕괴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구철 충북북부본부장
정구철 충북북부본부장

이 주장에 전적으로 동감한다.

지방에 사는 국민들도 건강과 생명을 지켜야 할 평등한 권리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건 몰라도 몸이 아플 때 마땅히 갈 병원은 있어야한다"는 이 지역 주민들의 간절함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키워드

#데스크칼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