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제주 외 전국으로 번져… 의심 7건 정밀검사 중
중수본, 살처분 5천마리 넘어…10일까지 접종 완료 목표

[중부매일 장중식 기자] 경북과 제주를 제외하고 전국적으로 번진 소 바이러스성 감염병인 럼피스킨병 확산을 막기 위해 백신 접종이 진행되는 가운데 전국 백신 접종률이 50%를 넘었다.

럼피스킨병 중앙사고수습본부는 2일 전날 오후 6시 기준 럼피스킨병 백신 접종 대상 407만6천마리 중 220만5천마리에 대해 접종을 완료해 접종률 54.1%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중수본은 럼피스킨병이 빠르게 확산하자 200억원을 투입해 긴급 백신 400만 마리분을 수입, 전국 지자체에 공급하고, 모든 소 사육농가에 대한 긴급 백신 접종을 오는 10일까지 완료하기로 했다.

50마리 이상 사육 농가는 자가접종을, 50마리 미만 농가는 공수의사, 공무원, 축협 직원으로 구성된 백신접종단의 지원을 받아 접종을 시행 중이다.

중수본은 백신 접종 후 3주간 항체 형성 기간 등을 고려해 향후 전문가 평가 등을 거쳐 살처분 범위 등을 조정하는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이날 오전 8시 기준 국내 럼피스킨병 확진 사례는 모두 74건으로 전날과 동일하지만 의심 신고 7건이 접수돼 현재 시료 채취 후 정밀 검사 중이어서 추가 발생 가능성은 열려 있다.

전국에서 소를 가장 많이 사육하는 경북을 비롯한 제주를 제외하고 8개 시·도, 26개 시·군에서 럼피스킨병이 발생했다.

중수본은 럼피스킨병 발생 즉시 해당 농장을 중심으로 긴급 방역 조치를 가동하고, 사육 중인 소는 긴급행동지침(SOP) 등에 따라 살처분하고 있다. 럼피스킨병으로 살처분했거나 살처분 예정인 한우와 젖소는 총 5천77마리로 집계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