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행정사무 감사 - 보건복지국·보건환경연구원
북부권 주민 건강권 확보 우선… 지방의료원 운영비 지원 필요

충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위원장 이상정)가 6일 보건복지국을 대상으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 충북도의회
충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위원장 이상정)가 6일 보건복지국을 대상으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하고 있다. / 충북도의회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충북도의회 정책복지위원회(위원장 이상정)는 6일 보건복지국과 보건환경연구원을 대상으로 2023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도민 건강권 확보를 위해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설립과 의대 정원 확대를 적극 추진하라는 지적이 나왔다.

조성태 의원(충주1)은 도지사 공약사업인 충북대병원 충주분원 설립과 관련해 "북부권 주민들의 건강권 확보를 위해 충북대병원 분원 설립이 계획대로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라"고 주문했다. 코로나19 감염병 전담병원 지정 해제 이후 경영난을 겪고 있는 지방의료원에 대해 "도 차원의 운영비 지원뿐만 아니라 중앙정부 차원의 손실보상금 지원에도 힘써달라"고 덧붙였다.

박봉순 의원(청주10)은 "의대 정원 확대 문제는 164만 충북도민의 생명, 건강권과 직결되는만큼 집행부와 의회가 한 마음으로 적극 요구하고 추진해야 할 과제"라고 힘을 실었다.

안지윤 의원(비례)은 "지난 9월 전부 개정된 '충청북도 응급의료에 관한 조례'에 따라 응급의료지원단과 실무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해 도민들이 신속한 응급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라"고 요구했다. 또 시급성을 인정해 1회 추경 예산으로 편성된 보건환경연구원 보건의료 검사장비 구입비의 집행률이 저조한 것을 지적하며 "예산 편성 시 집행계획을 철저히 수립하고 연내 집행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김정일 의원(청주3)은 지역책임의료기관 지정과 관련해 "지정요건을 갖춘 제천권 책임의료기관이 빠른 시일 내에 지정되도록 노력해달라"고 언급했다. 안치영 의원(비례)은 도지사 공약사업인 어르신 감사 효도비 지원 사업의 예산 집행이 전혀 이뤄지지 않았음을 지적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