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락가락 행보 비난 자초… 국힘 눈치 속 총선용 아니냐 지적

김영환 충북지사가 9일 브리핑에서 서울 메가시티 논의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 김미정
김영환 충북지사가 9일 브리핑에서 서울 메가시티 논의에 찬성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 김미정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김영환 충북지사가 9일 '서울 메가시티' 논의에 돌연 찬성입장을 밝혀 뒷말이 나오고 있다.

서울 메가시티가 국가균형발전에 역행할뿐 아니라 내년 총선용 이라는 지적 속에서 비수도권 광역단체장이 수도권 비대화를 지지하고 나선 모습이어서 비난을 자초하고 있다. 특히 하루만에 오락가락 행보를 보여 소속 정당인 국민의힘 눈치를 보는 것 아니냐는 뒷말도 나오고 있다.

김영환 지사는 9일 브리핑에서 "서울이 메가시티로 발전하는 것이 옳다. 대한민국에서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찬성입장을 표명했다.

김 지사는 "경기도 안산에서 4선 국회의원을 한 사람으로서 볼 때 서울인구의 상당 부분이 경기도로 이전돼있는 상태로 베드타운을 형성하고 있다"며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당사자들의 의사를 존중해서 결정할 일"이라고 주장했다.

수도권 비대화로 충청권이 피해를 보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서울 메가시티는 수도권 내에서 인구가 이동하는 것이고, 충청권 메가시티는 국가균형발전 차원이라 궤를 달리한다"며 "서울 메가시티가 충청권 메가시티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뿐 아니라 별개의 문제"라고 일축했다.

이어 "앞으로 충청권 메가시티는 순항할 것이고 유의미한 결실을 맺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국민의힘은 경기도 김포시를 서울시로 편입하는 '메가시티 서울'을 당론으로 내놓았다. 이에 대해 같은 당 소속인 시·도지사들마저 반대하고 나선 상황에서 김 지사의 이날 찬성입장 표명은 대치되는 모습이다.

특히나 전날 김 지사는 페이스북을 통해 "수도권 내에서의 서울-경기 경계선 긋기는 문제의 본질에서 크게 벗어난 현실인식"이라며 서울 메가시티 논의에 사실상 반대입장을 밝혔었다. 그는 "지방분권의 핵심은 수도권인구를 어떻게 귀농귀촌 '리쇼워링' 하느냐 문제"라며 지방소멸문제 해결이 먼저 라는 의견을 내놓았었다.

김태흠 충남지사도 "수도권과 지방이 불균형을 어떻게 해소할 것인지 청사진이 먼저 제시돼야 한다. 지방 메가시티 조성이 우선"이라며 반대입장을 펴고 있다.

서울 메가시티와 충청권 메가시티에 대해 시각차를 보이고 있는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오는 13일 세종에서 만나기로 해 의견 합의를 이룰지 주목된다.

김영환 충북지사, 김태흠 충남지사, 이장우 대전시장, 최민호 세종시장은 이날 충청권 메가시티 규약과 특별자치단체 명칭 협의, 충청권 특별자치단체 공동건의문 발표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김영환 지사는 "4개 시도지사간 만나자고 내가 제안했다"며 "서울 메가시티에 대한 논의도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충청권 4개 시도는 수도권 과밀화 해소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선제적으로 초광역권 경제생활권인 '충청 메가시티' 구축을 추진 중이다.  내년 7월 출범이 목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