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충북도의회 교육위원회는 9일 청주교육지원청을 대상으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해 학교 스마트기기 보급 사업과 하자보수 문제를 집중 질의했다.

이날은 지난 7일 다채움 플랫폼 시범운영교인 창리초등학교 방문에 따른 추가 질의로 진행됐다.

이정범 의원(충주2)은 충북교육청이 제출한 '스마트기기 물품 구매계약 자료'에서 5년간의 하자보수 비용으로 39억 원이 선지급되고, 산출내역에 무상하자비용이 포함된 사항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이어 "하자보수에 대한 안전장치를 했는데도 불구하고 일선 학교에서 스마트기기 파손이나 분실 발생 시 학교 자체 경비로 처리되는 사례가 있다"며 "하자보수 비용 지원에 대한 혼란이 없도록 적절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구했다.

유상용 의원(비례)도 물품 구매 및 계약이 미흡한 부분을 지적하며 "계약금액 중 스마트기기 파손 수리비와 분실에 대한 지원 비용은 사후에 정산해 그 차액을 반납하기로 돼있지만, 펜 분실에 대한 부분이 누락됐다"고 꼬집었다.

유 의원은 "예산을 절감하는 차원에서 추후 물품 구입이나 계약 시 불리한 조건으로 체결되는 일이 없도록 꼼꼼히 검토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현문 의원(청주14)은 "스마트기기 관리 소홀 또는 일부러 파손하는 경우 등 비용 지원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며 "관련 부서와의 협의를 통해 스마트기기의 유지관리 지원 체계를 보다 상세히 구축해 줄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