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청 "성인 55% 당뇨 관리 필요…생활습관부터 개선해야"

자료제공=질병관리청
자료제공=질병관리청
〔중부매일 장중식 기자〕우리나라 성인 3명 중 1명 꼴로 자신이 당뇨병 환자인 것을 모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병관리청이 13일 '세계 당뇨병의 날(11월14일)'을 맞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당뇨병 환자가 600만명을 넘은 가운데 당뇨병 전 단계까지 포함하면 전체 성인의 절반 이상은 당뇨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세계 당뇨병의 날은 전 세계적으로 늘어나는 당뇨병에 대해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고자 세계보건기구(WHO)와 국제당뇨병연맹(IDF)이 공동으로 제정한 기념일이다.

당뇨병은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기능이 떨어져 체내 혈당 관리가 되지 않는 만성질환이다. 적절하게 관리하지 않으면 뇌졸중, 심근경색증, 만성콩팥병, 망막병증 등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2021년 기준 국내 당뇨병 유병률은 13.6%로 현재 약 600만명이 앓고 있는 것으로 질병청은 파악하고 있다.

공복혈당장애로도 불리는 당뇨병 전 단계의 유병률(41.3%)을 고려하면 전체 성인의 54.9%는 당뇨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특히 당뇨병 인지율은 66.6%, 치료율은 62.4%에 그치고 있다.

당뇨병은 초기 증상이 뚜렷하지 않을 수 있고 다양한 합병증의 원인이 되므로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자신의 혈당을 바로 알고 관리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당뇨병 선별검사는 40세 이상 성인이거나 가족력 등 위험 인자가 있는 20세 이상 성인은 매년 시행하는 게 좋다. 일반인은 국가건강검진을 통해 2년마다 1회 혈당을 확인할 수 있다.

질병청은 체중 관리와 운동, 금연, 절주, 균형 잡힌 식사 등이 당뇨병 예방과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되므로 평소 생활 습관부터 개선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