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윤여군 기자〕옥천군은 최근 수도권 지역 공동·숙박시설을 중심으로 빈대가 출현해 피해사례가 발생함에 따라 군민의 불안감 해소와 빈대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리기 위해 관내 감염취약시설, 의료기관, 어린이집, 관광숙박시설 등에 빈대 정보집을 안내했다.

빈대는 감염병을 매개하지 않기에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른 해충은 아니지만, 인체 흡혈로 인한 수면을 방해하고 가려움증 및 이차적 피부감염증을 유발하는 등 상당한 불편을 주는 해충이다.

빈대는 약 5∼6㎜ 정도 크기에 상하로 납작하게 눌린 난형이며, 진한 갈색이고 주간에는 가구나 침실 벽의 틈 혹은 벽지 틈에 끼어들어 숨어 있다가 야간에 흡혈 활동을 하고 저녁보다는 이른 새벽에 더 활발히 활동한다.

빈대는 혈관을 잘 찾지 못해 팔, 다리를 따라 이동하며, 2∼3곳을 연달아 물어 일렬이나 원형으로 물린 자국이 형성되고 빈대에 물린 경우 우선 물과 비누로 씻고 증상에 따른 치료법 및 의약품 처방은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해야 한다.

육혜수 보건소장은 "집 또는 공동·숙박시설에 빈대가 있는지 확인하고 침대 매트리스나 소파, 책장, 침구류 등 틈새를 직접 살펴봐야 하며 발견 시에는 화학적 방제인 살충제와 물리적 방제(스팀고열, 진공청소)를 함께 사용해야 효과적이고 방제 후에는 반드시 환기를 시켜주고 진공청소기 내용물은 진공봉투에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