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대 방역 강화·가짜뉴스·허위광고 정정 요구 등

전국적으로 빈대확산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민권익위원회가 15일 빈대확산방지 민원예보를 발령했다. /연합뉴스
전국적으로 빈대확산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국민권익위원회가 15일 빈대확산방지 민원예보를 발령했다. /연합뉴스
[중부매일 장중식 기자]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빈대 출몰에 따라 정부와 지자체에 대책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이에 국민권익위원회는 15일자로 '빈대 확산 방지' 민원예보를 발령했다.

권익위가 지난달 30일부터 일주일 동안 국민신문고와 지방자치단체 민원창구 등에 접수된 민원 빅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범정부 민원분석시스템에 따르면, 빈대 관련 민원은 총 104건으로 전 주 37건 대비 181.1% 증가했다.

권익위는 이에 따라 빈대로 인한 국민 피해 방지를 위해 빈대 확산 방지 민원예보를 발령하고 관계기관에 철저한 대책을 당부했다.

빈대와 관련, 주요 민원은 다중이용시설 중심 방역 강화, 선제적 방역, 빈대 대응 방법 등 홍보 강화 요구 등이었다.

검증 없이 빈대를 살충할 수 있다고 홍보하는 침구 청소기와 고열스팀기 등 허위·과장 광고와 표기사항 오류 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었다.

또 규조토 분말을 바닥에 뿌리거나 바퀴벌레가 빈대의 천적이라는 등의 잘못된 방역정보와 가짜뉴스가 무분별하게 확산되고 있다며 정정을 요구하는 민원도 눈에 띄었다.

권익위는 예보를 발령한 민원에 대해 민원분석시스템을 통해 민원 발생 추이를 모니터링하는 등 정부 관계부처와 함께 사후관리에 힘쓰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