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21일 4층 도담홀에서 2023년도 간호연구 특강 및 임상간호 연구논문 발표회를 개최했다./세종충남대병원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21일 4층 도담홀에서 2023년도 간호연구 특강 및 임상간호 연구논문 발표회를 개최했다./세종충남대병원
[중부매일 신서희 기자]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21일 4층 도담홀에서 2023년도 간호연구 특강 및 임상간호 연구논문 발표회를 개최했다.

이번 발표회는 2022년에 이어 두 번째로, 다양하고 수준 높은 연구를 통해 간호이론과 연구를 접목함으로써 근거 중심의 간호중재 기반 마련 및 간호 질 향상을 위해 마련됐다.

1부에서는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박명화 교수의 '슬기로운 간호생활이란 제목으로 근거기반 간호연구' 특강이 열려 과학적 연구 결과에 근거한 다양한 간호수행 사례를 전달했다.

2부에서는 신투석실 김선주 간호사의 '위기 상황시 간호 관리자의 위기 리더십 도구개발' 논문 외 4편(72병동 장윤아, 중환자실 장민선, 신속대응실 김선화, 간호행정팀 김유원)의 발표가 진행됐고, 충남대학교 간호대학 박문경 교수의 심사 총평으로 마무리됐다.

권계철 원장은 "바쁘고 고단한 임상간호 현장에서 이론과 실제의 접목을 위해 애쓴 연구자들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다양한 연구 및 논문 발표 활동을 통해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의 의료의 질이 더욱 향상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