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국립공원공단 계룡산국립공원사무소(소장 박경필)는 지난 24일 올 한해 동안 계룡산국립공원 내 용동저수지(계룡시 신도안면)에서 생태계교란 생물인 큰입배스 1천355개체를 제거했다.

계룡산국립공원사무소에 따르면, 올 해 5월부터 본격적으로 제거작업을 추진하여 6차례에 걸쳐 총 1천355개체의 큰입배스를 제거했고, 올해의 성과분석을 통해 큰입배스 제거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용동저수지의 생태ㆍ환경 변화 모니터링을 병행하여 10년 내 용동저수지를 생태계교란 생물로부터 안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큰입배스는 대표적인 외래어종으로 토종어류, 개구리, 민물새우 등 다양한 고유수생 생물을 닥치는 대로 먹어 치워 생태계 보호를 위해 1998년 생태계교란 생물로 지정되었다.

용동저수지의 큰입배스는 지난 2021년 계룡산국립공원 자연자원조사 결과 최초 확인되었으며, 작년 정밀조사 결과 약 1만8천여 마리가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만큼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김양겸 자원보전과장은 "지속적인 큰입배스 제거사업 및 모니터링을 추진하여 국립공원의 생태계 보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