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청-도-시·군, 첫 회의서 추진계획 설명·공동사업 논의

충북도교육청은 지난 24일 국제교육원에서 충북도와 시·군의 교육관련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교육발전특구 관련 회의를 개최했다.
충북도교육청은 지난 24일 국제교육원에서 충북도와 시·군의 교육관련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교육발전특구 관련 회의를 개최했다.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충북도교육청이 충북도와 협력해 교육발전특구로 지정받기 위한 활동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도교육청은 지난 24일 국제교육원에서 충북도와 시·군의 교육관련 담당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교육발전특구 관련 회의를 개최했다.

교육발전특구는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대학, 지역 기업, 지역 공공기관 등이 지역인재 양성 등을 위해 유기적으로 협력·지원하는 체제를 만드는 것이다. 교육부는 다음 달부터 이 특구사업에 참여할 지역을 공모하고, 선정 지역에는 30억∼10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는 교육발전특구 선정과 관련해 도교육청·지방자치단체가 처음으로 한자리에서 만나 머리를 맞댄 것이다.

도교육청은 이날 교육부의 교육발전특구 추진계획 등을 설명했고, 참석 기관들과 앞으로 공동 추진할 협력사업 등을 논의했다.

도교육청은 조만간 도와 시·군 등이 참여하는 교육발전특구 추진 협력체를 구성해 충북형 특구 모델을 개발하고, 교육부의 공모에 제출할 구체적인 사업계획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도교육청과 충북도, 각 시·군은 12월부터 시작되는 시범사업 공모에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충북형 교육발전특구 모델을 적극적으로 그려갈 예정이며, 지역 대학과 공공기관 등 다양한 지역 주체들이 참여하는 지역협력체도 구축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오늘 회의를 시작으로 지자체 등과 협력해 충북에 맞는 맞춤형 특구를 설계해 교육부의 공모에 응할 계획"이라며 "지역의 교육역량을 높일 수 있는 모델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