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내년 총선은 새로운 정치리더를 뽑는 공론장이 되야한다. 선거는 그간 국회활동에 대한 심판이 기본이지만 새로운 정치인을 배출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다.

내년 4월 11일은 충청권 미래를 짊어지게될 정치인재를 뽑는 날이다. 지역을 대표하는 것은 물론이고 타 지역 대표 선수들과 치열한 경쟁을 할 수 있는 역량이 있어야 한다.

총선과 광역단체장 선출 지방선거가 우리 지역내 경쟁이라면 대통령 선거는 지역을 넘어선 경쟁이다.

총선이 지역 민심을 놓고 한판 승부를 겨루는 선거라면 대선은 전국 민심을 놓고 벌이는 종합판이랄 수 있다. 그래서 총선에서 배출된 지역 정치인이 대선에서 당선된다면 '우리가 제대로 선거를 치뤘구나 '하는 자긍심도 생긴다. 그런 자긍심을 영남과 호남은 이미 몇차례 경험한 바 있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이다.

충청권은 김종필, 반기문, 이완구, 안희정 이라는 대권 후보를 만들기는 했지만 후보에 그쳤다.내년 총선에선 2027년 대권후보를 만들고 대통령을 당선시키면 좋겠다. 그때가 되면 세종 국회의사당, 세종 대통령집무실도 우리 가까이에 자리 잡게된다.

충청대망론은 충청이 독식하거나 독점하는 욕망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다. 충청대망론은 우리나라 전체를 균형잡히고 공정한 나라로 만들기 위한 발판이다. 대통령 중심제 국가에서 대통령 권력은 제대로 활용하면 국가 발전의 동력이 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오히려 발전을 저해하는 요소가 된다.

그래서 정치에선 견제와 균형이 중요하다. 권력기관 사이의 견제, 여야 정치의 견제, 정치에 대한 언론의 견제 비판이다.

충청권은 이런 점에서 균형잡힌 민심을 유지하고 있다. 충청권 정치는 여야가 비교적 균형을 잡고 있고, 광역단체장과 국회의원간 긴장관계도 어느정도 유지하고 있다.

충청권 언론은 국회의원, 광역단체장에 대한 견제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충청 대망론은 이런 균형 잡힌 긴장관계에서 바람직하게 출발한다. 충청권 대표 주자가 차기 대통령에 당선된다면 새로운 정치실험이 될 것이다. 팬덤정치, 이미지 정치 폐해를 극복하고 균형잡힌 정책 중심 정치가 이뤄질 수 있다. 지금 정치는 양극단을 오가며 상대방에 대한 비판만 난무한다. 정치라기 보다는 정쟁이며 당파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이제 이 당파를 물리치고 균형잡힌 타협과 토론이 중요하다.

우리나라 헌법 1조 1항은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고 규정하며 2항은 주권 재민 원칙이다. 공화국은 이 나라의 주인을 국민으로 분명히 하고 있다. 국민들이 나라를 이끌어 가는 것이고 그 위임을 받은 사람들이 정치인이고 대통령이다.

투표가 헌법이 정한 4대 의무는 아니지만 그 것을 뛰어넘는 의무여야 한다. 충청민들이 내년 총선에서 헌법적 권리이자 의무인 투표를 통해 심판은 물론이고 새로운 충청권 리더 뽑기를 간절히 바란다.

키워드

#사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