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황진현 기자]홍성현 충남도의원(천안1·국민의힘·사진)이 지난 28일 열린 제348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도정 및 교육행정 질문에서 '유보통합에 따른 유아교육과 신설'과 '도시건축 디자인 혁신을 통한 지역브랜드 향상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홍 의원은 "우리나라는 OECD국가 중에서도 출산율이 가장 낮은 1위를 기록하고 있다"며 "아이를 국가의 소중한 재산으로 인식하고 생애 초기부터 고품질의 교육과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분리‧운영되고 있어 이를 통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를 해결하고자 현재 교육부가 지난 1월 '유아교육 통합추진 방안'을 발표했다"며 "충남교육청 또한 10월 유보통합(유아교육‧보육 통합)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통합추진단을 구성하는 등 유보통합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정부의 유보통합 추진 발표에 따라 서울시교육청은 유아교육과를 신설해 3팀에 23명의 유아교육인력을 배치했으며, 경기도교육청 또한 유아교육과 5팀에 27명의 인력을 배치했다. 반면 충남도교육청은 교육과정과 2팀(유아교육팀·유보통합TF팀)에 총 14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이에 홍 의원은 "2025년 유보통합이 본격화될 경우, 유아교육팀의 업무 부담 증가가 예상된다"며 "도교육청은 조직개편을 통해 유아교육과를 신설하고, 인력을 보충하는 등 직원의 행복한 업무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유보통합이 원활하게 이뤄지면 양질의 교육을 모든 아이가 보편적으로 제공받을 수 있으며 부모의 교육비 부담이 감소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도교육청은 종합적인 시스템 구축 등 유아교육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홍 의원은 이와 함께 "도시건축 디자인 혁신을 통한 지역브랜드 향상이 필요하다"며 "도시의 특성과 정체성을 반영하는 상징적 건축물과 도시 공간 디자인을 통한 도시 경쟁력 증진"을 제안했다.

이어 "내포신도시로 도청 이전 완료 후 10년이 지나감에 따라 처음 시작과 비교해 큰 성장을 이뤘으나 지역 특색이나 상징성 없이 획일적인 건축물만 존재한다"며 "아름다운 건축물과 도시공간 조성으로 내포신도시의 질적·문화적 성장을 촉진해 가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홍 의원은 이외에도 충남도청·교육청 5급 이상 남·여 공무원 승진을 통해 차별을 없애기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 농어촌 읍면지역 소규모학교의 효과적인 통폐 촉진에 대해서 언급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