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입학생부터 '자율전공' 운영… 진로탐색·취업설계 강화

편집자

사회적 요구와 시대적 변화에 따라 대학과 대학 간의 경계가 점점 허물어지고 있다.

임경호 공주대학교 총장
임경호 공주대학교 총장

국립공주대학교(총장 임경호)는 미래 50년을 준비하는 새로운 전통을 알리는 비전 2030 선포에서 '국가거점 국립대학, 새로운 전통의 시작' 이라는 비전과 함께 지역 혁신 리더, 글로컬 미래인재 양성, 연구 생태계 활성화, 대학 브랜드 세계화 등 4개 분야 미션을 제시하고 있다.

이 중 글로컬 미래인재 양성에서는 학과 단과대학 간 벽을 허물고 학생들에게 전공 선택권을 제공하는 '자율전공 운영' 등 개방형 교육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자율전공 운영'은 무전공, 학생설계 등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고 있는 이 시기에 많은 잠재력을 지니고 있는 학생이 입학 후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충분히 탐색하고 최대한으로 계발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2025학년도 입학생부터 학생 정원 일부를 조정하여 '자율전공'을 설치, 운영할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국립공주대학교 공주캠퍼스 전경.
국립공주대학교 공주캠퍼스 전경.

 

취업 성공을 넘어서는 진정한 자아실현의 시작 '진로취업지원실'

국립공주대학교 진로취업지원실(진취실)에서는 이와같이 급변하는 시대적 환경에 발맞추어 공주, 천안, 예산 캠퍼스 학생들을 위한 진로, 취업지원 서비스의 질적 개선을 목표로 하는 비전을 발표하였다.

급변하는 교육 패러다임, 기술 혁신, 엔데믹으로의 전환, 그리고 인구구조의 변화에 대응하여 "미래 50년을 내다보는 학생 중심의 진로 및 취업 지원"을 핵심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네 가지 주요 과제를 중심으로 한 체계적인 계획을 제시했다.
 

전공 중심 진로설계의 체계적 강화

국립공주대 진취실에서는 대학 교육의 본질에 집중하면서도 학생의 전공분야에 대한 진로탐색과 취업 설계를 위한 적극적인 지원을 아낌없이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공별 특화된 취업 진로 교육 모형을 고도화하여 취업 진로 교육을 내실화하고자 한다.

또한 전공별 취업진로 탐색 활동이 보편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진로탐색 학점제 및 실효적인 현장실습 지원을 위한 유연학사제도를 마련할 예정이다.

그리고 진로지도전담교수 제도와 연계하여, 전공별 진로교육 과정의 질적 향상을 위한 우수사례집을 발간하고 학내 온라인 플랫폼을 통한 공유와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립공주대학교 천안캠퍼스 전경.
국립공주대학교 천안캠퍼스 전경.

 

사회가 필요로 하는 미래 인재 양성

국립공주대 진취실에서는 맞춤식 직무교육을 통해 우수인재와 지역사회 간의 연계를 실현하고자 한다.

미래 신산업 및 디지털분야 인재양성을 위한 직무역량강화 과정을 운영하여 산, 학, 연 연계를 위한 지역인재양성에 목표를 두고 있다.

디지털 전환 시대에 발맞추어 코딩 교육, 메타버스 활용, 데이터 관리, 네트워크 이해, AI 기술 등의 (디지털) 분야 교육을 강화하고자 한다.

또한 지역사회와 긴밀히 연계하여 지역 맞춤형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지역 중소, 중견기업과의 연계를 통해 취업 기회를 확장하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이는 미래 신산업 및 디지털 분야에서 요구하는 직무 역량을 학생들에게 심어주어 그들이 경쟁력 있는 지역인재로 성장할 수 있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그리고 국립공주대가 주관하는 'K-청년나래 협의회'를 지속 운영하여 재학생을 위한 진로, 취업 지원사업 연계하여 취업률 향상을 도모하고자 한다.

 

학생 특성과 연건에 맞는 진로·취업 지원 강화

국립공주대 진취실에서는 재학생과 졸업생의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미취업 졸업예정자 및 대상별 맞춤형 지원사업을 내실화 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생중심의 취업지원을 다양화하고 지원사업 사각지대가 최대한 발생하지 않게 한다.

학생 개인의 특성과 배경을 고려한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행할 계획이다.

장애를 가진 학생들, 학업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들, 외국인 유학생, 해외 취업을 목표로 하는 학생 등 다양한 배경을 가진 학생들을 위한 특화된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그들의 취업률을 높이고 사회적 포용성을 강화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진로·취업 지원 시스템의 지속적 혁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함께 발생하는 신직업과 신기술의 출현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대학은 새로운 직업군에 대한 심층 분석 및 연구를 진행하고, 취업 정보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혁신할 예정이다. 또한,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확대하여 학생들이 실제 필드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과 지식을 배울 수 있는 현장 중심 교육의 기회를 늘려 나갈 것이다.

특히 진로, 취업 지원 업무 수행에 대한 국제표준화기구의 ISO21001(교육기관경영시스템)을 인증받았고 이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국립공주대학교 예산캠퍼스 전경.
국립공주대학교 예산캠퍼스 전경.

 

교육혁신의 선두주자 구축

국립공주대학교는 이러한 네 가지 핵심 과제를 중심으로 미래 지향적인 진로 및 취업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학생들이 사회와 산업의 요구에 부응하는 동시에 자신들의 미래를 주도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진정한 교육 혁신의 선두 주자가 되고자 한다.

이는 단순히 취업률의 증진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학생들의 삶의 질과 궁극적인 직업 만족도를 높이는 데 기여하려는 국립공주대학교의 교육 철학이 반영된 것이다.

윤혜려 학생처장은 '학생들의 장기적인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며, 취업률의 단순 증진을 넘어서 학생들이 자신들의 미래를 주도적으로 설계하고, 사회와 산업이 요구하는 지역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그 궁극적인 목표로 한다.'고 진로취업지원실 운영을 위한 포부를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